보수와 진보 그리고 한국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3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보수와 진보
3. 한국경제
4. 결 론
- 본문내용
-
신자유주의 경제사상(Neo-Liberalism)
1970년대 서구자본주의의 위기
- 세계적인 스태그 플레이션 현상 : 조세수입 감소, 사회지출 증가
→ 재정위기 초래
다시 국가의 개입 줄이고 시장의 원리를 살리려는 흐름 등장
시장에 의한 자원배분 최대화, 국가에 의한 자원배분 최소화
시장이 언제, 어디서나 국가보다 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배분
신자유주의 경제사상(Neo-Liberalism)
1.경제적 자유는 정치적 자유 촉진(By 프리드먼)
- 시장에서 사람들은 누구나 자유롭게 거래함
- 어느 누구도 다른사람을 강제할 힘을 가지고 있지 않다.
2.시장질서에 사회적 정의 개념은 무의미
- 시장거래의 결과는 자생적으로 형성된 자발적 질서
- 국가가 사회적 정의의 이름으로 개입
→ 자발적 질서 왜곡, 국가에 권력 집중
풀란차스
풀란차스 : 계급투쟁이 존재하는 한 자본주의는 정당화 X
국가 : 상부구조의 상대적 자율성, 불균등한 발전 등을 하나로 통합해
포괄적 균형을 이루게 하는 응집 인자
국가의 역할 : 자본가들을 계급으로 조직, 그들간의 협력을 증진
노동자들이 혁명적 세력으로 변하지 않게 계급해체 도모
경제개발계획의 시작(1960년대)
시대적 배경
- 안정된 정부의 등장, 미국의 대한원조 점진적 축소
- 경제자립의 필요성 대두
경제정책
- 종합적인 경제개발계획의 수립 및 추구
- 수출지향 / 경공업중심 / 불균형 성장정책 / 외자도입을 통한 경제개발
- 제1차, 제2차 경제개발5개년 계획 추진(1962~66, 1967~7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