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 목적인 정의에 대하여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의 개념에 비추어 우리나라의 보수와 진보라는 개념을 비교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 개념
2.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의 개념에 따른 우리나라 보수와 진보의 개념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의 개념에 따른 우리나라 보수와 진보의 개념 비교
한국정치에 있어서 근대적 정치이념이란 외생적인 것으로 수입하여 주어진 것이었으므로 이념에 대한 국민의 무지와 잘못된 이해 그리고 잘못된 적용, 수행 등으로 수많은 정치적 변동과 파행을 거듭해 왔다. 최근 한국정치에서의 이념적 상황의 변화와 전개는 정치사회적 이슈로서 상당한 논란과 갈등의 양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소위 이념 갈등으로 보도되는 보수- 진보 간의 갈등이 그 한 예이다. 진보와 보수라는 개념은 과거의 태도이거나 변화된 태도에 대한 시간적 개념이므로 어떠한 정책이나 의견이 갖는 이념적 측면과 결부되어 나타날 수 있다. 한국 정치에서 민주화 이후에 야기되고 있는 다양한 정책들에 대한,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배분적 정의에 대한 서로 다른 의견이나 태도를 이념적 차원에서 보수-진보라는 개념으로 비교할 수 있다. 우선, 배분적 정의에 대해 보수 이념에서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물질적인 성공으로 보상받는다는 낙관적인 전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만약 실패하는 경우는 개인의 결함, 노력 부족 때문에 실패한 것으로 본다. 또한 경제적인 측면에서 볼 때 시장 내에서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사람
참고문헌
- 남기민, “사회복지정책론”, 2012
- 강희원,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에 비우어 본 법이념으로서의 정의”, 한국법철학회, 2003
- 홍기원외, “한국 성인의 이념적 지형과 심리적 요인”, 한국사회 및 심리성격학회,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및 교육사] 플라톤의 교육사상
  •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넓은 응용 분야를 가지게 되고 그러한 분야에서 결정적인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다른 과학에 대하여 수학은 왕으로도 하녀로도 비유된다.수학은 고전적인 의미에서는 개념적, 상징적 방법으로 크기에 관한 성질과 관계를 탐구하는 수, 양, 형 및 순서에 관한 과학으로 규정된다. 그러나, 이제 수학은 실제 상황을 모델화하기 위한 언어로 정의되기도 하고, 형식적인 구조에 관한 이론으로 정의되기도 한다.이러

  • [형이상학] 존재란 무엇인가
  • 개념을 특이한 방식으로, 즉 언어 문제에 치우쳐 다루고 있었기 때문이다. 제 1장에서는 파르메니데스, 플라톤, 플로티누스, 프로클로스, 마리우스 빅토리누스, 에크하르트 등의 일자 형이상학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제 2장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 아비첸나, 아베로에스, 시제 브라방(브라반트의 시거) 등을 통하여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과 아라비아 지역에서의 결정론적 계승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제 3장에서는 아비첸나와 비교하여 오컴,

  • 서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에 있어 한층 원리적인 존재론(存在論)에 의거하여 이해되어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중용의 개념을 초과와 부족에 대한 균제(均齊)라 하고 또 산술적인 비례중항(比例中項)으로 대표되는 것과 같은 사항 그 자체에서의 중용과, ‘우리들(지식층)에게서의 중용’으로 구별하여 후자를 윤리적인 덕의 본질적 속성이라 하였다. 따라서 중용을 본성(本性)으로 하고 최선(最善)으로 하는 덕(진실)에 대하여는 초과(진실에 대한 虛

  • [교양]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 비교적 소상히 기록되어 있으므로, 여기서는 주로 그의 후반기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그가 일생을 독신으로 보내면서 한동안 교편을 잡기도 했으나 주로 사색과 집필에 몰두하여 철학사상 큰 업적을 이룩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역시 적어도 인간으로서의 생활이 단조롭고 외로웠던 것만은 부인할 수 없다.그가 일생을 고독하게 보낸 것은 철학에의 집념보다도 여성에 대한 남다른 혐오에서였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여자는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정의 4요소는 각 요소 간에 순환적 일관성의 체계와 긴밀한 상호 작용적 관계를 갖는 하나의 커다란 사고 체계로 종합된다.Ⅱ. 교육의 유형학교 교육 (정규 교육 : formal education) - 유치원에서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체계적인 교육과정 제공학교외 교육 (비정규 교육 : nonformal deucation) - 유아교육, 가정교육, 사 회교육 등 단기간에 걸쳐서 피교육자의 필요나 흥미를 최대한 반영시키 는 교육과정 제공1. 평생교육(1) 평생교육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