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삼성 SDI 6시그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6시그마 운동의 도입배경과 내용

2. 부산사업장의 6시그마

3. 6시그마의 성과 및 성공적인 사례

4. 향후 진행 방향

5.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한사랑 6시그마 2000운동>
한사랑 : 개인의 질적인 수중을 높이는 자기 사랑과 남을
칭찬하는 브라운관부문의 활성화된 분위기

<의미>
6시그마 : 전부문 6시그마 품질달성(5WHY실천)

2000 : 새천년(2000년대)대지털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
기 위해 2000년 경상이익 2000억원, 생산성 2배,
매년 원가절감 2000억원 도전

<추진전략>
총체적 경영혁신(6시그마) 전개
전부문 추진(사무, 기술, 제조)
사업장 고유의 혁신 문화 적립


<목표수준 (2000년)>
전 부문 품질 5시그마 달성
경상이익 2000억원 이상 달성
원가절감 2000억원 이상 달성



자격제도 자격조건 인원 역할
챔피언 벨트 담당인원 3명 6σ전략수립 및 실행 책임자

마스터 블랙벨트 교육 + BB양성 - 블랙벨트 프로젝트 수행의 지도 전담자

블랙 벨트 교육 + TEST +
프로젝트 수행 9명 프로젝트 지도/해결하는 6σ품질전문가
WB/GB양성 및 교육 담당

그린 벨트 교육 + TEST +
프로젝트 수행 160명 과학적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전문가

화이트 벨트 교육 + TEST 전사원 품질관리의 기본자질 습득


항목 단위 1998년 1999년 2000년
고장도전 1)고장건수(A급)
2)고장시간(A급)
3)MTBF
4)MTTR
5)설비 LOSS 수 건/월
HR/월
HR

본/월 353
225
1.1
31.3
26,410 118
95
5.7
27.0
8,600 50
40
12
20.0
4,000
불량도전 6)CRT 불량률
7)직행율
8)생산성
9)원가절감 PPM
%
본/인,일
억원 (100)
(100)
(100)
2,900 65
127
130
3,365 40
140
170
3,100
재해도전 10)재해율 % 0.07 0.01 0


계획 보전 활동 성과
설비 시간 가동률을 99%까지 올리고, 설비 수명주기원가(life cycle cost)를 최소화하여 설비의 6시그마 수준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
SQM 추진 성과


구분 활동기간 주요성과
SQM 원조명예찾기-100일 운동 ‘98. 9. 10 ~ 12.20 ☞ TFT 운영(22명 현장반장 중심)
- SQM 관리항목 설정(7,580개)
- QC 공정도 작성(51개)
- 표준작업서 정비(1,696개)
SQM 정착 - 90일 운동 ‘99. 4. 1 ~ 3.31 ☞ 실천조별 프로젝트 수행
- PJT 등록 : 143건
- PJT 완료 : 90건(효과:66억원)
SQM 심화정착 -
60일 운동 ‘99. 4. 1 ~ 3.31 ☞ 미완료 프로젝트의 지속적 추진
- PJT 완료 : 18건(효과:16억원)
☞ 품질실명제 실시
- 개인 및 Cpk 향상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변화의 중심에 서라 를 읽고 나서
  • SDI에 구원투수로 등판하여 멋지게 살려낸 손욱 대표이사의 이야기를 담은 는 한 기업가의 단순한 성공 스토리를 넘어서 위기에 빠진 삼성SDI가 초일류 기업으로 다시 서기까지의 혁신과정을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로 들려주고 있다. 한국의 잭웰치, 경영품질 혁신의 선각자, 6시그마 전도사 등으로 알려진 손욱 삼성 SDI 대표이사는 자신이 삼성SDI 대표이사로 재직하면서 추진했던 혁신 과정을 토대로 기업이 생존하고 나아가 성장 발

  • [품질경영] 기업사례를 통해 살펴본 품질경영활동
  • 기업사례를 통해 살펴본 품질경영활동Contents1. 주제 선정 배경2. 사례 분석 (태평양社)3. 사례 분석 (유라社)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기업들의 품질에 대한 관심 증가최초 6시그마도입을 한 삼성SDI 을 비롯 대기업 중심으로다양한 품질개선활동이 펼쳐왔으며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기업 역시 생겨남.하지만 중소기업의 품질개선활동 및 그 성과에 대한 내용은쉽게 접할 수 없었다는 점에서 ‘유라’와 ‘아모레퍼시픽’ 을 선정하여 어떤 품질경영

  • <변화의 중심에 서라> 독후감
  • 독후감Ⅰ. Intro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던 삼성SDI에 구원투수로 등판하여 멋지게 살려낸 손욱 대표이사의 이야기를 담은 는 한 기업가의 단순한 성공 스토리를 넘어서 위기에 빠진 삼성SDI가 초일류 기업으로 다시 서기까지의 혁신과정을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로 들려주고 있다. 한국의 잭웰치, 경영품질 혁신의 선각자, 6시그마 전도사 등으로 알려진 손욱 삼성 SDI 대표이사는 자신이 삼성SDI 대표이사로 재직하

  • [졸업논문][경영학] 제조업에서의 6시그마 - 삼성 SDI사례를 중심으로
  • 제조업에서의 6시그마 - 삼성 SDI사례를 중심으로 제 1 장 머리말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 장 - 이론적 고찰 2-1 6시그마 경영의 본질에 대한 고찰 2-1.1 6시그마의 탄생 배경 2-1.3 6시그마의 정의 2-2 6시그마의 추진 전력 고찰 2-2.1 6시그마의 추진단계 2-2.2 6시그마 추진 범위 제 3장 삼성 SDI의 6시그마 추진 사례 3-1. 회사개요 3-2. 삼성SDI 6시그마의 추진배경 3-2.1 환경의 변화 3-2.2 삼성의 6시그마의 전개 3-2.3 위기의식 3-2.4 시장환경 3-3. 6시그마

  • [생산관리] 삼성SDI 6시그마 품질운동의 도입사례분석
  • 6시그마는 프로세스의 질을 높여서 품질이 높아지면 원가가 떨어지고 궁극적으로 경쟁력을 높여 가는 기업 전략이며 이로 인해 위에서 언급한 현 시장속 기업의 잠재된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게 하는 방법이며, 궁극적으로는 일하는 사고와 방법을 바꾸고 변화하여 고객만족경영을 이룩하고자 하는 하나의 경영철학이 바로 6시그마인 것이다. 삼성SDI가 추진하는 6시그마는 전 부문에서 혁신에 적용되는 철학인 동시에 문제해결 방법이다. 이러한 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