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삼성 SDI 6시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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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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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6시그마 운동의 도입배경과 내용
2. 부산사업장의 6시그마
3. 6시그마의 성과 및 성공적인 사례
4. 향후 진행 방향
5. 조사를 마치며
- 본문내용
-
<한사랑 6시그마 2000운동>
한사랑 : 개인의 질적인 수중을 높이는 자기 사랑과 남을
칭찬하는 브라운관부문의 활성화된 분위기
<의미>
6시그마 : 전부문 6시그마 품질달성(5WHY실천)
2000 : 새천년(2000년대)대지털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
기 위해 2000년 경상이익 2000억원, 생산성 2배,
매년 원가절감 2000억원 도전
<추진전략>
총체적 경영혁신(6시그마) 전개
전부문 추진(사무, 기술, 제조)
사업장 고유의 혁신 문화 적립
<목표수준 (2000년)>
전 부문 품질 5시그마 달성
경상이익 2000억원 이상 달성
원가절감 2000억원 이상 달성
자격제도 자격조건 인원 역할
챔피언 벨트 담당인원 3명 6σ전략수립 및 실행 책임자
마스터 블랙벨트 교육 + BB양성 - 블랙벨트 프로젝트 수행의 지도 전담자
블랙 벨트 교육 + TEST +
프로젝트 수행 9명 프로젝트 지도/해결하는 6σ품질전문가
WB/GB양성 및 교육 담당
그린 벨트 교육 + TEST +
프로젝트 수행 160명 과학적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전문가
화이트 벨트 교육 + TEST 전사원 품질관리의 기본자질 습득
항목 단위 1998년 1999년 2000년
고장도전 1)고장건수(A급)
2)고장시간(A급)
3)MTBF
4)MTTR
5)설비 LOSS 수 건/월
HR/월
HR
분
본/월 353
225
1.1
31.3
26,410 118
95
5.7
27.0
8,600 50
40
12
20.0
4,000
불량도전 6)CRT 불량률
7)직행율
8)생산성
9)원가절감 PPM
%
본/인,일
억원 (100)
(100)
(100)
2,900 65
127
130
3,365 40
140
170
3,100
재해도전 10)재해율 % 0.07 0.01 0
계획 보전 활동 성과
설비 시간 가동률을 99%까지 올리고, 설비 수명주기원가(life cycle cost)를 최소화하여 설비의 6시그마 수준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
SQM 추진 성과
구분 활동기간 주요성과
SQM 원조명예찾기-100일 운동 ‘98. 9. 10 ~ 12.20 ☞ TFT 운영(22명 현장반장 중심)
- SQM 관리항목 설정(7,580개)
- QC 공정도 작성(51개)
- 표준작업서 정비(1,696개)
SQM 정착 - 90일 운동 ‘99. 4. 1 ~ 3.31 ☞ 실천조별 프로젝트 수행
- PJT 등록 : 143건
- PJT 완료 : 90건(효과:66억원)
SQM 심화정착 -
60일 운동 ‘99. 4. 1 ~ 3.31 ☞ 미완료 프로젝트의 지속적 추진
- PJT 완료 : 18건(효과:16억원)
☞ 품질실명제 실시
- 개인 및 Cpk 향상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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