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원 순창 고추장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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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선정이유
연혁

환경분석
3C
4P전략
STP전략
5forces

마케팅 제언
본문내용
기업은 곧 인간이며 기업경영은 인간존중의 사상속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각 개인은 고귀한 인격과 인권을 가진 주체로서 존중되어야 하며 또 스스로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지키는 자존심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인간존중의 실현은 고객과 사원, 회사 그리고 사회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며 그것은 결국 스스로를 존중하는 것으로 귀결되는 것입니다.
  고객지향의 경영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원하는 것을 귀담아 들어 고객의 요구에 적합한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는 데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나 고객은 단순히 물건을 사는 것만이 아니고 그 효용을 구매하는 것이므로 고객에 물질적으로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만족을 주기 위해서는 항상 고객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우리의 혼과 정성을 불어 넣어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입니다.
  기업활동은 사원, 주주, 협력회사 그리고 사회와 더불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결국 그 활동으로 얻은 결과는 궁극적으로 대상가족의 행복과 인류사회의 풍요로움에 공헌해야 하는 기업(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가지는 것입니다



대상㈜은 `청정원' 브랜드의 BI(Brand Identity)를 12년 만에 변경, 10월 1일부터 적용한다고 30일 밝혔다.새로운 청정원 로고는 산, 들, 강, 햇살이 곡선으로 조화를 이룬 기존의 로고 틀을 그대로 유지하되 다소 간결하게 정리했으며, 로고 밑의 `청정원' 워드마크에 자연스러운 손글씨체를 채택해 현대적인 느낌을 더했다고 대상 측은 설명했다.청정원은 "2030여성층을 겨냥해 전체적으로 맑고 깨끗한 컬러를 조합해 신선하고 건강한 분위기를 강조했다"고 말했다.


일류 식품회사를 지향하는 순창고추장은 또 식품의 안전성을 위해 "3R" 등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3R은 위생관리측면에서 "이것만은 지킵시다(Retain)“ 이물질 혼합을 줄이기위한 "이것만은 줄입시다(Reduce)“ 고객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한 "이것만은 없앱시다(Remove)"를 요약한 표어.순창은 식품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전 사원이 참여하는 정성운동을 모토로 식품안전경영을 실천하고 있다.전 임직원이 경영 및 품질관리 상황을 공유하고 고객감동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가능한 목표를 수립해 실천해 나가는 활동이다.이를 통해 청정원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여 고객에게 "청정원" 제품은 믿고 먹을수 있는 깨끗하고 안전한 제품이라는 확고한 인식을 심어 주는 계기가 됐다.협력업체를 포함한 통합품질 경영시스템도 식품안전을 위해 추진중이다.기초원료를 공급하는 협력업체의 품질 및 위생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 분기별로협력업체와 품질협의회를 열고 있다.내년 상반기에는 협력업체와의 전산시스템 공동망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유연 생산체제를 뒷받침할 수 있는 원부자재의 원활한 공급에서부터 자재보유량의 실시간 파악 등을 통해 최대한 신선한 제품을 생산해낼 수 있을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국내 장류 시장의 3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순창공장은 앞으로도 한국 고유의전통식품 제조기술을 응용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시장의 다양한 제품들을 꼼꼼히 비교하고 신중하게 선택
아파트와 다세대 주택이 일반화 거주공간이 축소
맞벌이 부부의 증가 편의성의 중요도가 상승
가족 구성원 들의 여유시간 부족
가정에서 장류를 제조하기보다는 사먹는 횟수가 늘어남.


STP분석

Segmentation
여성, 주로 30대 이상, 아이가 있는 기혼자
→자신과 가족의 건강에 관해 높은 관심
주 사용자는 요리를 하는 여성
편리함을 중요시하는 독신
맞벌이가정
안전성을 중요시 하는 전업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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