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배경 및 목적
전자상거래와 택배서비스
전자상거래에 의한 택배업의 성장요인
국내택배업체의 대응과
제공서비스
택배업계의 발전방향
결론
본문내용
비즈니스 영역의 확장, 운영의 효율화, 고객만족의 향상
효율적 집배송이 가능하게 하고 창고관리, 배차시간의 조절 등으로 물류비 절감
인터넷상에서 예약은 물론이고 화물의 집배시 GPS를 이용한 차량의 위치파악 가능
물류서비스의 고품질화를 유도
요금체계의 명확화와 투명성의 확보가 가능
초기투자비와 물류비용을 절감, 차량 이용률을 향상
배송시간 및 총 운행거리를 감축, 차량 및 설비 유지비, 투자감소
중소업체는 지역별·상품특성별 전문서비스로 차별화 전략 사용
니치마켓전략을 사용함으로써 대형업체와의 차별화
업계가 안고 있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무자료 거래는 유통질서를 왜곡시켜 유통산업의 발전을 저해함은 물론 세수입 감소의 주요한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무자료 거래 관행에 따른 불공정 거래의 피해는 두 가지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첫번째로 경쟁기업에 피해를 주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소비자에게 피해를 야기하는 것이다. 불공정 거래의 결과는 이 두 가지가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양자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2. 조사의 목적본 조사의 목적은 새로이 런칭한 11번가의 시장경쟁력을 신장시켜 인터넷 오픈마켓 경쟁구도에서 비교우위를 점하고 충성고객층을 확보하여 향후 안정적인 발전을 꾀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직 신생기업인 11번가가 공고한 양강구도를 구축하고 있는 지마켓과 옥션에 대항하여 어떠한 특성을 갖추어야하며 어떠한 사업 방향을 견지하여
택배는 미래 산업 발전의 윤활유로서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정보화 사회의 진전에 따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로 직접 연결되는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국제택배 시장을 잡기 위한 택배업계의 경쟁이 치열하다. 국제택배 시장은 약 1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유학, 어학연수, 해외여행 등의 증가로 매년 20%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
경영진단을 맡겼다. 하지만 택배사업 진출은 금호그룹의 뜻대로 되지 않았다. 그해 보스턴컨설팅의 경영진단 결과 택배사업 진출은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결론이 나왔던 것. 갈 길 바쁜 금호그룹의 행보에 제동이 걸린 것이다. 택배사업 진출을 포함한 종합물류기업 플랜의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금호그룹은 우선 택배사업 진출 대신에 제3자 물류 사업을 강화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최종 목표는 역시 종합물류기업이다. 국내 간판 물류그룹인 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