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화시대의 제3섹터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제3섹터의 이론적 고찰
1. 제3섹터의 의의
2. 제3섹터의 필요성
3. 제3섹터의 종류
Ⅲ. 우리나라의 제3섹터 현황
Ⅳ. 제3섹터의 문제점
1. 제도상 문제점 2. 설립상 문제점
3. 경영상 문제점
Ⅴ. 제3섹터의 활성화 방안
1. 제도개선을 통한 적극적인 참여 촉진
2. 계획성 있는 설립 추진
3. 효율적인 경영합리화
Ⅵ.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본격적인 지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지방행정의 수요는 날이 갈수록 다양화되고 고도화 되면서 지방행정의 역활은 점점 더 중요해지게 마련이다. 정보화와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른 의식의 변화는 정치적 참여와 주인의식을 고양시켜 주민들로 하여금 삶의 질을 중요시하게 하고 이는 보다 다양한 양질의 행정 써비스에 대한 수요로 나타나고있다. 지역개발욕구, 복지사회의 도래에 대한 기대도 주민들로 하여금 보다 많고 다양한 행정 써비스를 요구케하는 요인이 되고있다.
각지방 단체는 주민들에 고도화되고 점증하는 행정 써비스 수요를 어떻게하면 가장 적은 비용을 들여 최대로 충족시켜 줄것이냐 하는 중대한 과제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지방단체의 재정부담 능력이다.
이에 소요되는 자주재원의 확보는 더욱 절실한 실정있다.
지방화시대에 급증하는 다양한 주민의 욕구를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는 민간의 자본,기술,정보및 경영기법등을 도입 활용하는 새로운 접근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제3섹타는 민과 관이 특정사업에 소요되는 비용을 공동부담하여 민의창의력과 관의 행정력으로 투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대표적인 형태이다.
특히 지방자치시대에 있어서 지방행정에 경영개념을 도입하여 지역개발의 촉진과 지방재정력 확충을위한 대책으로 제3섹타가 시기적으로 중요하며 새로운 대상 영역으로서 앞으로 확대 발전될 것으로 판단되어 활성화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1. 제3섹타의 의의
제3세타의 개념에 대하여 학문적으로 체계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제1섹타인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정부관계기관등의 행정부문과 제2섹타인 민간부분이 공동출자한 사업의 경영형태를 지칭한다. 즉 공익을 추구하는 제1섹타인 공공부문과 영리를 추구하는 제2섹타인 민간부문이 결합하여 자본을 공동출자 설립한법인으로서 공공성과 영리성을 추구하는 부문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김용환, 『민관 공동출자사업 이론과 실무』, 서울, 상진출판사,( 1992).
2. 경상북도, 『제3섹터의 설립과 운영 』, 1989.
3. 대한지방행정 공제회 『 지방행정 』, 12월호, 1995.
4. 대한지방행정 공제회 『 지방행정 』, 4월호, 1997.
5. 조창현, 『 한국지방자치의쟁점과 과제』, ( 서울 : 문원, 1995).
6. 한국경제연구원 , 『 기업가형 지방경영 』, ( 1995 ).
7. 한국지방재정 공제회 『 한국지방재정연구회 』, 1월호, 1997.
8. 한국지방재정 공제회 『 한국지방재정연구회 』, 2월호, 1996.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