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문화관광정보 전달체계 재구축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8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문화관광정보 전달체계의 논의
. 순천시 문화관광정보 전달체계 분석
. 순천시 문화관광정보 전달체계 재구축 전략
. 결 론
- 본문내용
-
3. 전달체계의 한계
순천시 문화관광정보 전달체계가 갖고 있는 한계점으로 다음과 같은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첫째, 다양한 정보전달 매체간 체계화와 통합성이 낮다. 현재 순천시 문화관광정보 전달체계에서는 인터넷, 브로슈어(brochures), 서적(자료집), 방송, 축제․이벤트, 국내외 교류 등 다양한 매체가 활용되고 있다. 정보전달 매체와 유통경로의 통합성은 새로운 매체 개발 못지 않게 중요하다. 문화관광정보 전달매체의 통합성 문제는 정보의 신뢰성 및 일관성 결여, 정보전달의 비효율성,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왜곡과 혼선 등 여러 가지 문제를 파생시키기 때문이다. 둘째, 문화관광정보의 가치(value)와 질(quality)의 문제를 지적할 수 있다. 물론 시정당국이 문화와 문화관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까닭에 다른 지역에 비해 문화관광정보의 질적 가치는 높다 할 수 있겠으나 관광 경험의 질을 높이고 정보 만족을 유발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라 할 수 있다. 더욱이 최근 관광객은 관광목적지의 문화적 정체성(identity)과 문화체험을 위해 문화관광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현재 생산․유통되고 있는 문화관광정보의 가치와 질적 수준으로는 불충분하다 할 수 있다. 셋째, 문화관광정보 가치 및 질과 관련하여 문화적 사실(fact)을 생생한 문화관광정보로 재생산 수준이 낮다. 문화관광객은 그 지역의 문화유산과 문화유적에 대한 기록을 중심으로 문화관광정보를 얻기도 하지만 역사와 문화 속에 흐르고 있는 ‘생생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 또한 관광객은 학술적 정보와 같은 딱딱한 정보보다는 문화 속에 살아 숨쉬고 있는 문화관광정보를 통해 그 지역의 정체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러한 점에서 순천시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생생한 정보 매체의 부족은 지역 문화관광산업의 발전을 더디게 할 수 있다. 넷째, 문화관광정보의 생산․유통과정에서 지역주민의 참여가 높지 않다는 점이다. 지역주민의 참여는 문화관광정보를 유통할 수 있는 채널을 넓이는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 지역주민은 문화관광산업의 부가가치 창출 과정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