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유형이 국적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만족도와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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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이론적 고찰
. 조사설계
. 분석결과
. 결 론
본문내용
2. 선행연구 동향

Bass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일련의 연구자들로 Avolio, Goodheim, Waldman 그리고 Einstein등이 있으며, 그들은 MLQ(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라는 다요인 리더쉽 설문지를 이용하여 직무할당량보다 더욱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부하의 동기를 의미하는 가외노력, 리더에 대한 만족, 리더와 작업단위의 유효성 등의 리더십 효과변수와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행동요소들이 높은 정(+)의 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거래적 리더십의 경우, 상황적 보상은 전술한 3개의 리더십 효과변수와 일관되게 정(+)의 관계를 보였지만, 예외적 관리는 일관되지 못한 결과를 보였다. 즉, 예외적 관리는 연구에 따라 정(+)의 관계를 보인 경우도 있었고, 부(-)의 관계를 보인 경우도 있었다.(Bass, 1985)
Heymann(1992)은 Bass가 구별지은 변혁적 리더와 거래적 리더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면서 서비스 기업의 QM(Quality Management)을 위해서는 변혁적 리더행동이 더 효과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변혁적 리더들은 존경받는다. 그들은 높은 가능성을 전하고 지식, 합리성과 사려 깊은 문제해결력을 촉진시킨다. 결국 그들은 개인으로서 종사원들을 다루며 인간적 관심을 부여한다.
거래적 리더들은 표준에서 벗어나는 행위들을 탐색하고 지켜본다. 그리고 그 행위들을 바르게 고친다. 그들은 표준들이 만족된다는 확실한 단계에서보다는 오히려 만족되지 않는 단계에서 중재역할을 한다.
홍성화(1999)는 기존의 Burns와 Bass 등이 제시한 변혁적 리더십 이론을 한국의 호텔기업을 대상으로, 인적자원을 중시하는 호텔기업에서도 변혁적 리더십이 기존의 거래적 리더십과 비교하여 그 유효성에 있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와 리더십 유효성을 호텔에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한편,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구성변수들의 유효성 파악을 위해 4개의 종속변수를 설정하였는데, 이 중 종사원 만족, 기대이상의 성과, 리더십 유효성 인식변수는 다요인 리더십 설문지(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MLQ)를 이용하였다. 특히,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강하고 호텔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환경이 급박하게 변해가기 때문에 조직내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여 커뮤니케이션 항목을 추가하였다.


<그림 1> 홍성화의 연구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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