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리더십이론을 적용한 종업원들의 만족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1.리더십이란?
2.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의 필요성
Ⅱ. 본론
1.이론적 고찰 - ●리더십이론의 변천사
●거래적 리더십이론과 변혁적 리더십이론
2.실증적 관찰 -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승무원의 만족도와 직무성과에 관한 연구 를 바탕으로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오늘날의 기업환경은 급속도로 변하고 있으며, 기술수준도 달라지고 경쟁이 더욱더 심해지고 있다. 또한 종업원의 의식수준도 높아져서, 기업의 의사결정에 참여하기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 안팎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종업원 중에서도 부하직원의 재능과 아이디어, 실적이 중요하게 되고 리더는 어디서든지 부하직원의 재능과 아이디어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하는데, 이런 상황에서는 과거와 같은 통제와 명령의 방식으로는 일을 처리할 수 없게 되었다.
오늘의 안정과 균형에 안주하고 있으면 변화를 감지하고 적응할 능력이 무디어져서 미래에 닥칠 예측 불가능한 사태에 대비할 능력을 잃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부단히 미래에 대비하여 변화를 예민하게 감지하고 새로운 비전을 창출해서 조직 전체가 그 비전을 공유하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다이내믹한 조직을 만들지 않으면 안된다.(삼성종합연수원, 1990)
따라서, 요즘처럼 급변하는 사회현상은 리더십 유형과 조직성과에 대한 새로운 설명을 할 수 있는 리더십이론의 전개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입장에서 리더십 가운데 최근에 대두되기 시작한 변혁적 리더십 이론은 한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많은 요인들 중에서 리더십만큼 큰 요인도 없을 것이라고 Bass를 포함한 많은 연구자들이 주장하고 있다.(Bass, Bass and Stogdill, 1990)
결국 새로운 리더십 이론이 요구되는 단적인 이유는 리더십과 관계된 패러다임(paradigm)이 변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통하던 리더십 패러다임이 21세기를 진입하면서 진행되고 있는 전반적 시대적
- 참고문헌
-
『리더십 개발 -이론과 실제』 . 김윤섭. 영진서관. 2000
『리더십』 . Elizabeth O'Leary. 피어슨에듀케이션. .2002
『리더십』 .Peter G Northouse. 경문사. 2001
『경영자의 뉴리더십 탐구』, 무역경영사, 2000
『로마인 이야기Ⅰ.Ⅱ.Ⅲ』, 서울: 한길사. 김석희 역.1995
『서양 고전에서 배우는 리더십』 . 매일경제신문사. 이은정 역.1993
『리더십유형이 국적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만족도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A Study on How Leadership Style Affects the National Carrier Flight Attendants' Satisfactionand Job Performance) - <한국문화관광협회> [문화 관광연구 제5권 제1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