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리더십이론을 적용한 종업원들의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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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리더십이란?
2.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의 필요성

Ⅱ. 본론
1.이론적 고찰 - ●리더십이론의 변천사
●거래적 리더십이론과 변혁적 리더십이론
2.실증적 관찰 -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승무원의 만족도와 직무성과에 관한 연구 를 바탕으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의 기업환경은 급속도로 변하고 있으며, 기술수준도 달라지고 경쟁이 더욱더 심해지고 있다. 또한 종업원의 의식수준도 높아져서, 기업의 의사결정에 참여하기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 안팎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종업원 중에서도 부하직원의 재능과 아이디어, 실적이 중요하게 되고 리더는 어디서든지 부하직원의 재능과 아이디어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하는데, 이런 상황에서는 과거와 같은 통제와 명령의 방식으로는 일을 처리할 수 없게 되었다.
오늘의 안정과 균형에 안주하고 있으면 변화를 감지하고 적응할 능력이 무디어져서 미래에 닥칠 예측 불가능한 사태에 대비할 능력을 잃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부단히 미래에 대비하여 변화를 예민하게 감지하고 새로운 비전을 창출해서 조직 전체가 그 비전을 공유하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다이내믹한 조직을 만들지 않으면 안된다.(삼성종합연수원, 1990)
따라서, 요즘처럼 급변하는 사회현상은 리더십 유형과 조직성과에 대한 새로운 설명을 할 수 있는 리더십이론의 전개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입장에서 리더십 가운데 최근에 대두되기 시작한 변혁적 리더십 이론은 한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많은 요인들 중에서 리더십만큼 큰 요인도 없을 것이라고 Bass를 포함한 많은 연구자들이 주장하고 있다.(Bass, Bass and Stogdill, 1990)
결국 새로운 리더십 이론이 요구되는 단적인 이유는 리더십과 관계된 패러다임(paradigm)이 변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통하던 리더십 패러다임이 21세기를 진입하면서 진행되고 있는 전반적 시대적
참고문헌
『리더십 개발 -이론과 실제』 . 김윤섭. 영진서관. 2000
『리더십』 . Elizabeth O'Leary. 피어슨에듀케이션. .2002
『리더십』 .Peter G Northouse. 경문사. 2001
『경영자의 뉴리더십 탐구』, 무역경영사, 2000
『로마인 이야기Ⅰ.Ⅱ.Ⅲ』, 서울: 한길사. 김석희 역.1995
『서양 고전에서 배우는 리더십』 . 매일경제신문사. 이은정 역.1993
『리더십유형이 국적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만족도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A Study on How Leadership Style Affects the National Carrier Flight Attendants' Satisfactionand Job Performance) - <한국문화관광협회> [문화 관광연구 제5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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