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동차산업 하도급거래와 기업간 임금격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임금격차와 하도급거래의 관계
Ⅲ. 자동차산업의 하도급거래와 분업구조
Ⅳ. 자동차산업의 기업간 임금격차
Ⅴ. 맺음말: 임금격차 완화방안
본문내용
Ⅱ. 임금격차와 하도급거래의 관계


2.1 임금격차의 다양한 발생 원인

노동이라는 동일한 생산요소를 공급하는 노동자들은 왜 서로 다른 수준의 임금을 받는가? 이론적으로 볼 때, 이 문제에 대해서는 두 가지 방식의 설명이 있을 수 있다. 하나는 노동자가 제공하는 노동의 질이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임금지불능력이라는 수요자측 특성의 차이로 임금격차가 발생한다는 설명이다.
첫 번째 설명에서는 노동자의 임금은 노동의 생산성에 의해 결정되고, 노동자간 임금격차는 생산성의 차이를 반영한다고 본다. 그런데 동일한 성, 동일한 학력, 동일한 경력을 가지고 있는 동질적 노동자에게도 서로 다른 임금이 지불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때 임금격차는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가에 대해 효율임금가설과 거래비용이론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1.1 효율임금가설
효율임금가설에서는 동질적인 노동자라 하더라도 작업현장에서의 실제 노동량은 가변적인 것이어서, 노동자의 임금수준 자체가 실제 노동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다. 높은 수준의 임금은 노동자의 이직이나 태만을 줄이고 이들의 충성심을 제고시킴으로써 노동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규모가 클수록 경영자와 노동자의 간극은 벌어지고 분업관계가 복잡해지기 때문에 노동자의 개별노동성과를 정확히 측정하기 어려워진다. 대기업일수록 노동자의 태만을 방지하고 노동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많은 감독비용이 소요된다. 그러므로 감독비용이 많이 드는 대기업은 노동자에게 시장임금 이상의 고임금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협조적 태도를 증진시키고 노동자 스스로 노력수준을 높이도록 한다는 것이다(Milgrom & Roberts:1992). 효율임금가설에서는 이처럼 고임금이 작업과정에서 노동자의 태만을 방지하고 노동자의 노력수준을 높임으로써 높은 생산성으로 보답 받는다고 보는 것이다.

2.1.2 거래비용이론
거래비용이론에서는 기업간 훈련기회의 차이가 있고 이로 인한 기업 특수적 숙련(firm specific skill)의 차이가 기업간 임금격차의 주된 원인으로 파악한다. 거래비용이론에서는 노동자가 보유하는 숙련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소기업]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협력네트워크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 기업간의 절박성이 깔려 있는 것 같다. 대기업 성장이나 수출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의 성장이나 내수확대는 악화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대기업과 거래하는 하도급 중소기업들은 교섭력 격차로 인한 낮은 단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투자재원의 부족 등으로 대기업과의 경쟁력 격차가 더욱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에 경영성과와 혁신역량 산업연구원(2005. 8), 「국내 제조업체의 기술혁신 실태와 시사점 조사결과

  • [자동차산업][자동차산업 하도급관계]자동차산업의 발전요인,문제점,발전방안, 자동차산업 하도급관계의 의미,특징,실태,기업간 격차
  • 자동차산업의 발전요인, 자동차산업의 문제점, 자동차산업의 발전 방안, 자동차산업 하도급관계의 의미, 자동차산업 하도급관계의 특징, 자동차산업 하도급관계의 실태, 자동차산업 하도급관계와 기업간 격차 분석Ⅰ. 개요Ⅱ. 자동차산업의 발전요인Ⅲ. 자동차산업의 문제점1. 공급과잉2. 낮은 수익성Ⅳ. 자동차산업의 발전 방안1. 투자 결정에 대한 감시 장치가 강화되어야 한다2. 아직도 한국 자동차산업은 성장기이기 때문에 고투자가 필요하지

  •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
  • 거래 비중과 이익 (30p)2-3. SI산업을 통해 바라본 대기업 일감몰아주기의 문제점 (33p)2-4. 경제 상태에 따른 국민들의 의식과 방향 (36p)Ⅲ. 결 론1. 대기업의 일감몰아주기의 대응방안과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 문화 확산 (39p)2.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동반성장 협력사례 (42p)ⅱ) 표 차례표1 - 아웃소싱의 형태

  • 자동차 산업의 하도급에 대한 분석
  • 자동차 산업의 하도급에 대한 분석 Ⅰ. 머리말Ⅱ. 하도급관계와 임금격차Ⅲ. 자동차산업 하도급구조의 특징과 완성차업체의 부품업체 지배전략Ⅳ. 자동차산업 기업간 임금격차Ⅴ. 맺음말 Ⅰ. 머리말우리 나라 제조업의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임금격차는 1980년대 이후부터 최근까지 계속 확대되고 있다. 학력간, 직종간 임금격차 등 여타의 임금격차는 축소되고 있지만 유독 기업규모간 임금격차만 그렇지 않다. 기업간 임금격차는 대기업에서는

  • 한국 자동차 산업 하청계열화의 효율성과 공정성
  • 자동차산업의 분업구조-+-+| 미국형 | 일본형-+-+외주 비율 | 40% | 80%거래 형태 | 경쟁입찰거래 | 장기간 계속거래계열 관계 | 약함(부품기업의 자율성) | 강함(부품기업의 의존성)분업 구조 | 단층적 구조 | 중층적 피라밋구조생산 체제 | 소품종 대량생산 | 다품종 소량생산-+-+자료:한국자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