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자동차산업 하도급관계]자동차산업의 발전요인,문제점,발전방안, 자동차산업 하도급관계의 의미,특징,실태,기업간 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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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자동차산업의 발전요인

Ⅲ. 자동차산업의 문제점
1. 공급과잉
2. 낮은 수익성

Ⅳ. 자동차산업의 발전 방안
1. 투자 결정에 대한 감시 장치가 강화되어야 한다
2. 아직도 한국 자동차산업은 성장기이기 때문에 고투자가 필요하지만, 투자의 방향은 설비투자 위주에서 연구개발 투자 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
3. `완전한` 유연생산방식의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하고, 그를 통하여 기술능력이 체계 형성기에서 체계 발전기로 나아가야 한다
4. 정부의 능동적 산업정책은 계속되어야 한다

Ⅴ. 자동차산업 하도급관계의 의미

Ⅵ. 자동차산업 하도급관계의 특징
1. 전속거래
2. 계열사·관계사거래

Ⅶ. 자동차산업 하도급관계의 실태

Ⅷ. 자동차산업 하도급관계와 기업간 격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동차산업은 가장 대표적인 종합 기계산업으로 불리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좁게는 수송기기 산업으로 일컬어지지만 무려 2~3만개에 달하는 각종 부품으로 조립된다는 점에서 종합산업으로 설명될 수밖에 없다. 자동차와 연관된 산업분야는 기계공업을 비롯하여 전기‧전자, 플라스틱, 석유화학, 섬유, 고무 등 매우 광범위하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판매와 운행에 이르기까지는 금융과 보험 등 서비스산업 전반에 걸쳐 밀접한 전후방 관계를 맺고 있다.
자동차산업의 특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자동차산업은 생산과정에서 광범위한 관련산업을 기반으로 한 피라미드형 생산∙조립구조를 지니며 대규모 자본의 투입에 의한 대규모 생산체계를 지닌다는 점이다. 이는 생산액, 부가가치, 종업원 수 등에서 큰 규모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되는 재료와 부품의 종류에 있어서도 관련부문이 광범위하다는 점에서 여타 산업과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의 규모를 지니고 있다. 또한 생산과정에 있어서 전문화, 표준화, 기계화, 자동화의 정도가 다른 산업에 비교될 수 없을 정도로 높으며, 자동차산업 기계설비의 주요부분이 고속, 고정밀기계의 거대한 종합체이기 때문에 막대한 자본이 필요하게 된다.
둘째, 자동차산업은 신차개발 비용과 시설투자 자본이 막대하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가 큰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수준은 연간 20만~30만대로 추산하는 것이 통상적이나 최소효율 규모의 경제 크기는 제조공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규모의 경제가 가장 큰 부분인 엔진제조공정의 경우 최소효율 생산규모(minimum efficient scale)는 약 40만대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최소 경제규모의 판단은 회사 전체의 생산규모보다는 별도의 투자가 필요한 플랫폼당 생산규모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 즉, 자동차업체가 생산 및 개발 면에서 규모의 경제성을 추구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각 플랫폼당 생산대수가 경쟁상대에 비해서 우위를 가져야 한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김완표 - 구조조정 하에 있는 일본 자동차산업의 하청생산시스템 : 엔고와 국제화하의 하청생산관계 재편을 중심으로, 산업노동연구, 제1권 제2호, 한국산업노동학회, 1995
김승호 - 원하청 노동자 의식조사결과, 자동차산업 원하청관계와 노동자간 격차, 한국노동사회연구소·전국자동차산업노동조합연맹, 1997
김영두 - 자동차산업의 하청관계와 자동차 부품업 노사관계, 노동사회연구, 한국노동사회연구소, 1996
오세용 - 자동차업종 원 - 하청간 불공정거래 개선투쟁에 대하여, 노동사회연구, 제5호, 노동사회연구소, 1996
유승민 외 - 우리 나라 자동차산업의 당면과제와 산업조직정책, 한국개발연구원, 1994
홍장표 - 자동차산업 원하청관계의 특징과 문제점 : 원하청간 임금격차를 중심으로, 자동차산업 원하청관계와 노동자간 격차, 한국노동사회연구소?전국자동차산업노동조합연맹,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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