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내장산 관광특구의 문제점과 진흥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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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내장산 관광특구의 指定背景

Ⅲ. 내장산 관광특구의 問題點

Ⅳ. 觀光 振興 方案

Ⅴ. 結 論

본문내용
4. 관광홍보

관광홍보라 함은 고객(관광객)들에게 내장산 관광특구에 대한 여행안내와 여행정보를 선전하는 활동을 말하며 방송, 인터넷, 팜플렛, 포스터 등으로 여행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내장산관광특구는 관광홍보에 있어서 활동이 매우 미진하다. 내장산 관광안내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으므로 해서 관광의 흡인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내장산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한 여행안내시스템(영어, 일어, 중국어)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5. 지자체의 지역주민의 의지

내장산 관광특구의 발전에 있어서 또 하나의 과제는 전라북도와 정읍시의 관련자치단체와 지역주민이 지역발전에 얼마만큼의 관심과 의지를 보이느냐에 있다.
관광계획과 정책의 집행이 지역주민들에게 혜택이 돌아 갈 수 있도록 고려되어야하며 지역주민의 권리도 최대한 보장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지역주민도 지역관광발전의 주체는 자신들임을 명심하고 지역이미지를 개선시키고 지역환경정비와 친절하게 손님을 맞는 노력도 필요하다.
특히 관광개발과정에는 지자체와 지역주민, 관광사업자와 지역주민, 외부자본과 지역자본, 혹은 지역주민간의 갈등과 마찰이 흔히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 할 때 내장산관광개발에 대한 지역주민의 공통적 인식과 상호이해 및 양보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6. 관광숙박시설 및 상가

내장산 입구에는 상가나 숙박업소들이 집단으로 밀집되어 있어 관광지의 첫인상은 그곳에서부터 결정되어진다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음식점과 상가, 토산품판매점 등의 지나친 경쟁으로 인한 무질서와 불친절은 근절되어야 하며 화장실, 공중전화기, 간이급수시설 등의 주변환경이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정비되어야 한다.
또한 내장산 특구 내에 가족형 콘도미니엄 또는 레포츠를 겸할 수 있는 레져시설이 없는 것도 전체적인 관광지 분위기를 어둡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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