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은행의 규모 및 경영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6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우리나라 은행의 규모 및 경영성과

3. 시중은행의 소유․경영구조 현황 및 문제점

4. 금융전업기업가(기업군) 제도의 내용과 문제점

5. 결론

본문내용
1.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진정한 금융자율화는 정부규제의 완화만으로 달성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이에 걸맞는 금융기관-기업간 관계의 정립을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정부의 조정능력의 한계를 감안할 때, 금융기관과 기업 사이에 어떠한 유형의 관계가 형성되는가 하는 문제는 한국 경제의 장래 모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런데 금융기관-기업간의 관계 변화는, 여러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양 당사자의 소유․경영구조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그 중에서 기업, 특히 재벌의 소유․경영구조의 개혁과 관련된 논의는 필자의 차후 과제로 남겨 둔다. 다만, 이 글에서는 금융부문, 특히 시중은행의 소유․경영구조의 개편과 관련된 논의에 분석의 촛점을 맞추기로 한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정부에 의해 제기된 금융전업기업가(기업군) 제도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금융기관-기업간 관계의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다음 2절에서는 80년대 초 이래 최근까지 우리나라 은행들의 규모 및 경영성과의 변화 추이를 파악한다. 3절에서는 우리나라 은행, 특히 시중은행들의 소유․경영구조의 특징 및 문제점을 살펴본다. 4절에서는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금융전업기업가(기업군) 제도의 현실적․논리적 문제점을 3가지 측면에서 비판적으로 검토할 것이다. 5절은 요약 및 결론이다.


2. 우리나라 은행의 규모 및 경영성과
우리나라 금융부문은 실물부문에 비해 크게 낙후되어 있어 향후 경제발전에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인식이 일반화되어 있다. 그리고 금융부문의 낙후성은 그 규모의 왜소함과 낮은 수익성으로 대변되고 있다. 여기서는 우리나라 은행들의 규모와 수익성을 선진국 대형은행들과 비교해 봄으로써 그 현황을 파악하기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은행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 은행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심어주며 금융기관에 대한 일반고객의 필요에 부응하는 고객지향적인 서비스 개념의 인식과 종합적인 서비스 전략의 중요성과 고객만족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를 위한 경영 정책 중요성이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다.글로벌화 된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금융 산업에서도 고객충성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에서는 신규고객의 확보에 투자되어온 자원을 기존 고객의 유지 및 관계강화를 위해 재배치하고 있다. 많

  • [국제경영] 외국계 은행의 M&A를 통한 국내 금융시장 진출에서의 PMI에 대한 연구 -SC제일은행 사례를 중심으로
  • 은행 최초로 3개년 연속 경영평가 1위 1990.05.01. 일은 시스템 ㈜ 설립 1987.10.05. 본점건물 신축 이전 (종로구 공평동 100번지) 1982.05.03. C.I.P. 도입 (기업이미지 통일 : 으뜸마크 등) 1980.12.15. 시중은행 최초로 105개 전 점포 온라인 가동 1980.05.23. 홍콩현지법인 설립 1978.10.05. 런던지점 개설 1962.04.01. 외국환업무 취급개시 1958.12.01. 제일은행으로 행명 변경 1954.01.25. 한국식산은행(현 한국산업은행 전신)의 업무, 지점 및 직원승계 1950.05.20. 한국저축은행으

  • 우리은행 분석 보고서
  • 은행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 과정을 통해 직원들의 동기를 강화시키고 역량을 향상시킴으로써 은행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① 2002년도 인력개발의 기본방향 - 역량중심의 교육훈련 및 개발체계 (C-T & D : Competency-Based Training & Development) - 일류의 경쟁력을 갖춘 분야별 최고 전문가 육성 - 전 임직원의 고객지향적 사고로의 의식전환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변화를 리드하는 New Frontier 문화정착 - 1인당 교육투자비 국내1위 / 개인별 성과에 따른 교육의

  • [국제경영론] HSBC와 CITI은행의 한국진출 사례로 살펴본 다국적 금융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
  • 규모가 자산 유치 규모와 일치하기 때문에 자산유치가 매우 중요하다. 매력 있는 투자 포트폴리오와 판매 방식이 경쟁력인 것이다. 따라서 핵심 경쟁력이나 판매 파트너를 어떻게 만나는가에 따라서 포트폴리오 작성과 진행이 달라질 수 있다. 신뢰성이 높은 업체와의 제휴는 중요한 경쟁력이 되므로 자산 운용사는 기관을 대상으로 판매를 하고 개인판매는 소매 판매가 가능한 증권사나 은행 또는 보험사에서 이루어진다. 문제는 이들 판매 회사들이

  • 은행산업 구조조정
  • 경영전략의 핵심적 부분이기도 하다.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이라 불리는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은 이른바 리스트럭처링의 하위개념에 속한다. 그러므로 은행구조조정이란 은행도 하나의 기업 즉 주식회사이기 때문에 은행도 기업과 마찬가지로 위에서 설명한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은행 산업자체를 리스트럭처링하는 것을 말한다,은행산업구조조정의 배경 및 변화환경경제체제의 변화우리나라의 경제는 현재 개별경제에서 선진개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