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 매장의 소비자 행동 분석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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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1.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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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실증분석
Ⅳ. 맺음말
본문내용
수년전만해도 국내의 유통업체의 형태는 소매점을 중심으로 하여 크게 세 가지 형태로 대분될 수 있었다. 가장 대규모의 형태를 가진 백화점이 한 형태이며, 대리점형태의 체인점 그리고 소규모의 독립된 상점들의 세가지 형태가 주종을 이루었다. 그러나 90년대에 들어서면서 소매점의 형태는 빠른 속도로 변화되었다. 특히 가격파괴라는 용어까지 만들어 낸 대형할인점은 국내기업 뿐만 아니라 시장개방에 따른 여파로 외국유통업체까지 가세하여 그 숫자는 날로 더해 가고 있다.
지역적으로도 초기에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시작하였으나 이제는 전국적인 네트윅을 형성해 가고 있는 과정에 있어서 소매유통업계의 큰 변화로 중요시되어 각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러한 대형할인 유통업체의 확산에는 몇 가지 배경을 들 수 있는데 첫째로는 전반적인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소비자의 구매력 증대를 들 수 있다. 이는 특히 의식주의 모든 측면에서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전통적인 형태를 벗어나게 되었으며 이러한 욕구에 부응하도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한 최신 대형할인 유통업체는 그들의 구매장소로서 애용되게 되었다.
둘째로는 여성들의 승용차 사용과 여가시간 사용의 변화, 또한 여성취업 증가에 따른 추세를 들 수 있다. 대형할인매장의 주고객인 여성들은 승용차 사용과 다양한 여가 선용의 추세에 따라 혹은 직장 근무로 인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었으며 따라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의 구매에 있어서도 모든 것을 한곳에서 구매할 수 있는 곳 그리고 싼값에 다량을 구입하려는 성향을 갖게 되었다. 이는 대형할인매장의 확산을 가속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증가 추세는 당분간 지속되리라 여겨진다. 이러한 대형할인 유통업체의 증가는 단기간에 이루어진 것이어서 이러한 소매점 형태에 대한 연구 또한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 분야의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본 연구는 대형할인 소매점을 이용하는 고객의 일반적 소비행태를 기술함을 그 기본 목적으로 하는데 이는 주 소비자의 성격과 소비행동의 기본적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앞으로의 다양한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첫째, 할인매장을 이용하는 고객의 이용실태를 이용횟수, 구매액수, 구입품목 등의 일반적 소매관련 변수들을 이용하여 파악하려고 하며 둘째, 주차문제, 상품가격, 품질, 서비스 등의 변수를 이용하여 고객의 만족에 관해 분석하려고 한다. 그리고 끝으로는 몇 가지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이용하여 형태의 소매점을 이용하는 주고객을 기술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1. 대형할인점 가격파괴의 배경

대형할인 소매점의 확산은 가격파괴라는 요인이 그 실현을 가능케 하였는데 이는 유통업체의 판매주도가 기존의 제조업체 주도의 형태를 대신 함에 따라 더욱 더 가속화되고 있다. 가격파괴는 유통업체가 공급자 시장에서 메이커의 희망소비자가격과 매입원가의 차액을 영업이익으로 얻는 분배자적 역할을 수행했지만 소비자의 저가격 지향을 간파한 대형소매점 중심으로 자체상표 상품으로 유통과정을 축소, 광고비 절감 등으로 가격을 공급자 시장에서 수요자 시장으로 바뀌는 유통에서의 일대 변혁으로 정의하고 있다. 마케팅 신용어사전, 한국마케팅연구원, 1996년.

이러한 형태의 소매점은 미국의 대형할인점(discount stores)이 원조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월마트는 이에 선도적 역할을 해오고 있다. 한편 일본의 경우에는 전체 소매에서 할인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낮으나 성장추세가 계속되고 있으며 월마트 경영방식을 모방하고 있는 미스터막스와 같은 대형할인점은 가격파괴를 주도하며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임영균, ꡒ가격파괴의 허와 실ꡓ, 소비자를 알아야 한다, 세경사, 1995년.

이렇게 대형할인소매점의 가격파괴는 크게 네가지 유형을 보이고 있는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의 형태는 농협이 시행하고 있는 산지에서 소비자로의 직송형태로서 이는 중간유통단계를 줄임으로서 가격인하를 꾀하고 있는 형태이다. 즉, 유통구조상에 있어서 비효율적으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구성원이 있는 경우 이를 배제함으로써 총거래비용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도매상이 상품의 수합과 분류에 있어 제기능을 다하지 못하거나 비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경우에는 이들을 대신해 대형소매상이 제조업체와의 직거래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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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십년전 리포트를 최근에 등록하시다니 .. 내용을 보시긴 한건가요? ㅡ,ㅡ;; 돈아까워요. 환불해주세요
  • bsle***
    (2011.05.26 01:4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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