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성론 지도성에 대하여 개념 역할 위인론 자질론 행동과학적 입장 VCM이론 사회 학습적 접근 변혁 지향적 지도성 슈퍼리더쉽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차
Ⅰ. 지도성에 대한 기본적 내용
1. 지도성의 개념
2. 권위와 권력
3. 지도자의 역할
Ⅱ. 심리학적 입장 : 특성이론(위인론, 자질론)
1. 지도자의 인성적 특성
(1) Stogdill
(2) Yukl
2. 지도자의 과업과 관련된 능력
(1) Katz
(2) Bennis
Ⅲ. 행동과학적 입장 : 행동이론
1. Iowa 대학 연구 : 권위적, 민주적, 자유방임적 지도성
2. Ohio 주립대학 연구 : 구조성 차원과 배려성 차원
3. Michigan 대학 연구 : 직무 중심과 종업원 중심
4. Tannenbaum과 Schmidt의 지도성 유형 연속선
5. Blake와 Mouton의 관리망
Ⅳ. 사회학적 입장 : 상황이론
1. Fiedler의 상황이론
2. 인지이론(CRT : Congnitive Resource Theory)
3. House & Mitchell의 행로-목표이론(Path-goal contingency theory)
4. Reddin의 삼차원 지도성 효과 이론
5. Hersey와 Blanchard의 상황적 지도성 유형
6. Vroom-Yetton 이론
7. 거위이론(the goose theory of leadership)
Ⅴ. 최근의 지도성 이론
1. VCM이론
2. 사회 학습적 접근(social learning approach)
3. 변혁 지향적 지도성(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ory)
4. 슈퍼리더쉽 이론(superleadership theory)
Ⅰ. 지도성에 대한 기본적 내용
1. 지도성의 개념
(1) 지도성의 개념에 포함되는 주요 요소
① 직무나 직책의 속성
② 개인의 성격
③ 실제 행위의 범주
④ 추종자
(2) 지도성 정의의 전제
① 지도성은 두 사람 이상의 관계로서 영향력과 권력이 불균등하게 배분되어 있는 상태이 다.
② 지도성은 추종자들이 영향을 받겠다고 동의하여야 한다.
(3) 지도성(leadership) : 어떤 상황에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집단의 구성원에게 행 사되는 영향력
① Pfiffner&Presthus - 바람직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내의 개인 및 집단을 유도 하고 조정하며, 동작하게 하는 기술 및 영향력
② Koontz - 단체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기꺼이 또는 열광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기 위 해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기술 혹은 과정
③ Lipham - 조직의 목적이나 목표를 달성하거나 또는 변화시키기 위해 새로운 구조와 절 차의 도입
④ Boles - 받아들일 수 있는 생산목표를 향해서 움직이도록 단체를 도우며 단체를 유지하 는 것을 솔선하는 일이라고 정의. 단체와 하나가 되어 사람들을 앞으로 나가게 하는 개인의 필요를 충당하도록 솔선하는 일
⑤ Haimann&Scott - 목표의 선택과 성취를 위해 사람들을 지휘지도하며 영향을 주는 것
⑥ Cunningham - 새로운 가능성과 힘을 이끌고, 창출하고, 진정시키며, 따르게 하는 이상한 복합체
⑦ Hersey & Blanchard - 어떤 주어진 상황 속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에서 개인 또는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⑧ Lipham - 어떤 집단의 목표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혹은 어떤 집단의 목표나 목적을 바꾸기 위해서 새로운 구조나 과정을 이끄는 것
(4) 지도성의 특징
① 목표와 관련 - 조직이나 집단이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상과 관계를 가지고 조직에서 설 정한 목표를 전제로 행동을 전개하는 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