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개인과제물] 공기업 개혁 더 박차 가해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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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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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기업 개혁 더 박차 가해야 하는 이유 -
<목차>
I. Article Summary
II. Discussion on the Issue
III. Conclusion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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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Article Summary
( 한국경제신문 2009-12-04 )
공기업 개혁 더 박차 가해야 하는 이유
철도노조 파업이 8일 만에 끝났지만, 이번 사태는 역설적으로 공기업 혁신이 왜 지금 절실한 과제인지를 다시 한 번 보여줬다. 외형적으로는 단체협약 해지 등에 따른 노사간 의견대립이 문제였다. 그러나 내막을 보면 전임자 축소,고통 분담 차원의 임금동결이 담긴 코레일의 경영개선안에 대한 노조 반발이 국민들의 발을 담보로 한 파업으로 불거진 것이다.
이런 문제가 코레일에 국한된 게 아니라는 점에 심각성이 있다. 전력과 가스,상 ∙ 하수도와 토지주택,금융 등 주요 공공서비스를 담당하는 대부분 공기업에서 공통된 현상일 것이다. 툭하면 파업 운운하는 후진적인 노사관계 외에도 평가 · 감시감독 시스템이 부실한 고비용 · 저효율의 경영체제,'신의 직장'이라는 비판까지 따르는 과도한 후생복지 등 따지고 보자면 끝도 없다.
이번에 여론의 무서운 질타를 받은 코레일만 해도 매출액의 57%가 인건비라는 게 정부 설명이다. 일본 철도의 30%와 비교해 납득할 수 없는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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