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론] 델 컴퓨터의 SCM도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회사소개

Dell사의 SCM 추진 배경

e-비즈니스를 통한 SCM의 추진

SCM도입의 추진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Dell사의 SCM 중추 SLC(Supplier Logistics Center)


-Dell사의 SCM 도입 주요성공요인


-개선효과


본문내용
Dell사의 SCM 추진 배경

1984년 텍사스 대학의 학생이었던 Michael Dell은 학교를 그만 두고 Dell Computer를 설립하였다. 미국의 Dell Computer는 경쟁사인 Compaq를 압도하며, 인터넷을 통한 구매, 발주 등 인터넷을 통해 매출을 급격히 향상시키고 고객에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것을 가능하게 한 것이 Dell의 근본적인 경영철학과 고객중심의 Process에 e-비즈니스의 SCM을 구축함으로서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Dell사의 SCM 시스템 구축 배경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창업과 더불어 급성장을 하던 델사는 1993년 경영악화로 인해 적자가 발생하였고, 경쟁사업자의 급성장으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델사는 위기 극복을 위하여 새로운 돌파구로 웹을 통한 e-비즈니스를 통한 새로운 SCM을 추진하였다.





e-비즈니스를 통한 SCM의 추진

델사는 1995년 최고경영자의 확신을 기반으로 e-비즈니스의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9명의 전담팀을 구성하였다. 전담팀은 연구가 진행되면서 인터넷이 제품 판매를 위한 효과적인 유통채널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에 따라 1995년 말부터 인터넷 사업팀은 새로운 SCM 구축을 위해 인터넷 점포와 기술지원 체제를 설계하기 시작하였고, 1996년 프리미어 페이지(Premier Pages)라는 최초 점포를 설립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물류관리]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SCM과 MRP가 하지 못한 공장 밖 물류에 대한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하고 생산능력을 고려한 일정계획을 매우 짧은 시간에 수행할 수 있도록 개선된 확장 시스템인 APS에 대해 그 개념에서부터 심층적이고 객관적인 고찰을 통한 e-SCM과 APS의 통합방안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SCM에 대한 설명1) SCM의 정의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는 Oliver & Webber에 의해 1980년대 초에 도입되었는데 원재료 공급자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

  • [공급사슬관리] 경쟁우위의 새로운 원천 SCM
  • 경쟁우위의 새로운 원천 SCM목 차Ⅰ. 서 론1. SCM의 정의 2. SCM의 등장배경 3. 시스템 진화과정 Ⅱ. 본 론1. 국내의 SCM 현황 2. 국내 기업의 SCM 추진상의 문제점 3. SCM 성공 기업 사례(1) 월마트 (2) 델컴퓨터 (3) 하이닉스 반도체 Ⅲ. 결 론1. SCM 성공요소 2. SCM의 미래 트렌드 * 참고 문헌 및 자료 Ⅰ. 서 론1. SCM(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사슬관리)의 정의Supply Chain이란 고객-소매상-도매상-제조업-부품/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 [공급사슬관리] 경쟁우위의 새로운 원천 SCM
  • 공급 3) staple item: 48시간 내급SCM 성공 기업 사례월마트-월마트의 물류시스템(SCM도입에서의 성공요인분석)공급자와의 파트너십 형성탄력적 공급시스템인 QR시스템 구축전용 운송시스템 구축POS시스템 구축SCM 성공 기업 사례델컴퓨터-델컴퓨너의 SCM전략 요소들인터넷 점포개설찾아가는 서비스:E-Support-Direct 서비스Dell Premier Pagessm: 엑스트라넷을 통한 고객관리아웃소싱 전략Dell Plus:신뢰경영일대일 마케팅: 맞춤식 고객 서비스(Customization

  • [전략정보론] SCM 공급체인관리
  • 공급체인관리의 평가방법, 미래의 SCM 181. 공급체인관리의 평가방법 182. e-SCM 203. 미래의 공급체인관리 23제4절 SCM 성공 사례 28제1절 공급체인관리의 개요전략정보론 SCM1. SCM의 필요성제조업체들은 종래에 라인, 공장, 또는 기업내의 생산성 향상, 리드타임 단축, 원가 절감, 품질제고를 위한 합리화 및 리엔지니어링, 기업통합 및 정보화, 자동화 및 컴퓨터통합생산 (CIM) 구축 등에 노력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제조단계 외부의 가치사슬 또는 공급체

  • [생산운영관리] DELL 델컴퓨터의 SCM 사례
  • 도입한 시스템이 바로 SCM (Supply Chain Management) 이다. 본론에서는 SCM의 개념과 DELL의 SCM을 통한 직접판매방식 그리고 DELL의 성공요인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Ⅰ. SCM (Supply Chain Management)1. SCM 이란?SCM은 1982년 올리버와 베버(Oliver and Weber)가 공급체인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라는 용어를 논문에 처음 사용한 이래 바라보는 시각과 범위에 따라 그 정의가 다양하게 내려질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정의로 표현될 수 있다.첫째, 원재료로부터 고객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