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론] 델 컴퓨터의 SCM도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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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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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소개
Dell사의 SCM 추진 배경
e-비즈니스를 통한 SCM의 추진
SCM도입의 추진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Dell사의 SCM 중추 SLC(Supplier Logistics Center)
-Dell사의 SCM 도입 주요성공요인
-개선효과
- 본문내용
-
Dell사의 SCM 추진 배경
1984년 텍사스 대학의 학생이었던 Michael Dell은 학교를 그만 두고 Dell Computer를 설립하였다. 미국의 Dell Computer는 경쟁사인 Compaq를 압도하며, 인터넷을 통한 구매, 발주 등 인터넷을 통해 매출을 급격히 향상시키고 고객에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것을 가능하게 한 것이 Dell의 근본적인 경영철학과 고객중심의 Process에 e-비즈니스의 SCM을 구축함으로서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Dell사의 SCM 시스템 구축 배경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창업과 더불어 급성장을 하던 델사는 1993년 경영악화로 인해 적자가 발생하였고, 경쟁사업자의 급성장으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델사는 위기 극복을 위하여 새로운 돌파구로 웹을 통한 e-비즈니스를 통한 새로운 SCM을 추진하였다.
e-비즈니스를 통한 SCM의 추진
델사는 1995년 최고경영자의 확신을 기반으로 e-비즈니스의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9명의 전담팀을 구성하였다. 전담팀은 연구가 진행되면서 인터넷이 제품 판매를 위한 효과적인 유통채널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에 따라 1995년 말부터 인터넷 사업팀은 새로운 SCM 구축을 위해 인터넷 점포와 기술지원 체제를 설계하기 시작하였고, 1996년 프리미어 페이지(Premier Pages)라는 최초 점포를 설립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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