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프로슈머 마케팅의 특징 및 성공포인트와 성공사례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들어가며
1. 프로슈머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
2. 프로슈머 마케팅의 사례
1. 식품업체들의 모니터 요원 모집
2. ‘오늘은 버블 하는 날’, 버블 백서
3. 전자제품의 프로슈머 마케팅 성공 사례
4. 피데스개발의 아파트 브랜드 파렌하이트는 설계 단계에서 최종 시공까지 여자 디자이너와 주부의 의견을 전격 반영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 본문내용
-
최근에는 프로슈머 마케팅이 더욱 진화하고 있다. 단순히 고객모니터링이나 제안, 또는 단발성 이벤트에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넘어 소비자가 직접 영업 활동 등 기업의 경영과정에 깊숙이 참여하고 있다. 예를 들어 홈쇼핑의 쇼핑호스트를 직접 뽑고 신상품 판매 여부를 결정하며, 제품 홍보를 맡기도 한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 참여가 용이하기 때문에 이 같은 추세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최근 모 홈쇼핑회사는 쇼핑호스트를 고객이 직접 뽑게 하였으며, 채용 이외에도 직원 서비스 진단에도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유통업체들에서도 고객들로 하여금 직원들의 서비스 품질을 점검하거나 고객을 사외이사로 위촉하여 매장, 판촉, 고객, 시설 등 백화점 운영 전반에 대해 의견을 듣고 제도개선에 반영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상품 개발에도 깊이 관여하고 있다. 상품의 선정 여부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PB(자체브랜드) 상품의 개발과 판매과정에 참여하기도 한다. 상품 개발의 경우 개발된 상품을 소비자들로 하여금 미리 사용케 하여 평가를 하고 그 결과를 최종적으로 상품의 출시 여부에 반영하고 있다. 아울러 전문모델이 아닌 일반 소비자들이 기업 홍보에 활용되기도 한다.
프로슈머 마케팅이 성공하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소비자들의 참여를 보다 적극적으로 유도해 내고 관계를 형성해 장기 고객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소비자를 기업의 일부로 생각하여 그들의 아이디어가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러나 모든 제품들이 프로슈머 전략에 적합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객의 관여도가 높은 제품을 중심으로 프로슈머 마케팅을 펼쳐나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고객이 재미있게 참여하도록 해야 하며, 단순한 의견 수렴보다는 공모전이나 게임과 같은 경쟁의 방식을 도입한다면 그 효과가 더욱 클 것이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도 프로슈머 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끄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결국 21세기 들어 소비자들의 파워가 강해지고 인터넷 등 매체환경이 급변하면서 생산적 소비자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기업들은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효과적인 프로슈머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1. 프로슈머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
‘표현’과 ‘참여’로 대변되어지는 생산적 소비자의 등장이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점점 더 어렵게 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소비특성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기업들은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오늘의 소비자들은 그 어느 때 보다도 시장의 중심에 서 있다. 고객의 기대보다 빠른 기술 혁신으로 시장을 주도해 왔던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 인텔 조차도 최근에는 “아무도 요구하지 않는 혁신을 하는 대신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만들겠다”라고 선언했다. 고객 만족이라는 것이 어제오늘 강조된 개념은 아니다. 하지만 시장에 대한 경험이 많아지고 점점 더 요구가 까다로워지는 고객들을 제대로 만족시키기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 생산과 유통에 참여하는 소비자, 프로슈머들의 등장
그래서 일부 기업들은 고객들의 의견에 보다 적극적으로 귀를 기울임으로써 가치를 창출하고 실패의 위험을 줄일 수 있음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원하는 것을 표현하는 고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