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롯데칠성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마케팅 경영전략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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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소개
1. 회사연혁
2. 사업영역
2. 기업의 사명
3. 기업의 목표
1. 목표 달성을 위한 2000년의 경영과제와 전략
4. 환경분석
1. 외부환경분석
1)국내 음료산업의 역사
2)청량음료의 소비동기
3)음료 제품의 분류
4)음료시장의 현황
(2) 음료 카테고리별 시장상황과 전망
(3)최근의 신상품동향
(4)음료시장의 변화 전망
(5) 음료식품의 특성 분석
2.내부 환경 분석
1)롯데칠성의 내부자원 능력분석
(1)재무비율 분석
(2) 산업내 분석
3. 인사관리
5. 음료산업의 위기관리
1. 신규진입의 어려움
2. INCUMBENT RIVALRY(경쟁관계분석)
3.공급자의 교섭력
4. 구매자의 교섭력
5. SWOT 분석
1. 기회요인
2. 위협요인
3. 강점
4. 약점
6. 장기경영전략
1. 매출전략
2. 제품전략
3.국제화 전략
7. 제품별 전략
1. 본원적 경쟁 전략
2. 사이다 시장
3. 콜라시장
4. 우유탄산음료
5. 주스
6. 스포츠 음료
7. 캔커피
8. 생수시장 확장전략
9. 미래에 전망
본문내용
4. 환경분석


1. 외부환경분석

1)국내 음료산업의 역사
해방 이후 본격적인 걸음마를 시작한 우리 나라 청량음료 산업은 국민경제 성장과 소득수준 향상에 힘입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비약적인 팽창을 거듭하여 선진국에 비해 손색이 없는 수준으로 발돋움했다. 다양한 맛과 품질의 신제품이 등장하여, 소비자의 기호변화를 이끌어 가고 있고, 제품용기의 종류와 디자인의 변화 속도도 빨라져 연관산업의 발전을 재촉하고 있다. 연간 시장 크기가 92년 1조 8천억 원으로 추정되는 음료산업은 유가공, 라면, 제과, 다류산업 등을 제치고 선두자리를 차지하여 식품산업의 핵심으로 뿌리를 내려가고 있다.
우리 나라 음료산업은 1950년 5월 동방청량음료가 칠성사이다라는 브랜드로 사이다를 생산, 판매하면서 시작했다. 그후 60년대까지 레몬라임향을 첨가한 통상 사이다라고 불리는 제품이 60년대 말까지 100여종 난립였다. 1968년 코카콜라가 한양식품과 손잡고 국내시장에 상륙했으며, 1969년에는 펩시콜라가 뒤이어 들어왔다. 이 두 회사의 경쟁은 탄산음료 시장을 급팽창시키는 기폭제 역할 을 하게 되었다.
국가의 경제규모가 빠른 속도로 확대되기 시작한 1970년대 이후 음료의 소비패턴도 훨씬 다양화 되었다.
1971년 들어 ‘환타’ ‘오란C’등이 착향 탄산음료가 개발 되었으며, 70년대 중반 ‘유색음료 유해론’이 대두되어 이들 음료에 대한 수요는 곧바로 개발된 ‘써니텐’이나 ‘탐스’등의 과즙탄산음료나 과실음료로 흡수되었다.
1975년 해태제과에서 ‘해태주스’를 시판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등장한 과실음료는 79년 롯데칠성에서 ‘롯데오렌지 스카시’, ‘롯데 오렌지 주스’ 등을 생산하면서 소비자들의 많은 호응을 받았으며 그만큼 시장의 놓고 경쟁도 심했다.
1980년 청량음료의 대명사였던 사이다, 콜라 등 탄산음료의 소비는 증가세가 주춤해졌으며 대체상품인 보리음료, 우유탄산음료 등의 신제품이 등장하여 많은 호응을 받았다. 또, 80년대 중반 주스류의 수요가 급속도로 늘어났다. 80년대 일어난 전세계적인 다이어트 음료 개발 움직임에 맞추어, 코카콜라 뱁. 칠성사이다 라이트, 코카콜라 라이트, 다이어트 팹시. 등의 제품이 등장하였다.
1980년대 말부터 스포츠 음료, 식이음료등 건강에 초점을 맞춘 신상품들이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있으며, 중소식품회사를 중심으로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다.
1992년 현재 청량음료 중에서 최고 인기 품목은 코카콜라로 주 음용율이 50%가 넘었으며, 그 다음이 칠성사이다로 25%의 음용률을 보이고 있다. 캔커피, 캔홍차등이 등장하였다.
1997년 11월 말부터 시작된 IMF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 음료시장은 계속적인 성장으로 연간 3조원이상의 매출을 보이고 있다. (2000년 1/4분기 국내 음료시장은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약 16%성장한 5000억원규모를 형성한 것으로 집계, 2000.5.3 www.Thinkfood.co.kr자료 참조함)
특히 콜라와 사이다로 대별되는 탄산음료 시장은 지난 3-4년간(1998.4월 현재) 과즙음료에 밀려 부진한 성장세에 있기는 하지만 그 규모는 업체들의 판촉전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1조원 대에 이를 전망이다. 2000년 1/4분기자료를 추적한 결과 탄산음료의 경우 약 12%신장한 2300억원에 달했는데 특히 25%의 고속성장세로 700억원의 매출외형을 보인 사이다와 밀키스, 미린다, 써니텐, 환타등 복고풍 플레이버제품이 효자노릇을 하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www.thinkfood.co.kr 2000년 5월 3일자 자료인용)
그나마 롯데에게 좋은 것은 “롯데칠성음료는 연간 2조2천4백여억원 규모인 청량음료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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