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웅진식품 “아침햇살과 초록매실”의 중국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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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1. 기업명
2. 취급제품
3. 국내시장에서 위치

Ⅱ. 제품 및 시장 선정 이유
1. '초록매실'과 '아침햇살'의 선정 이유
2. '중국' 선정 이유

Ⅲ. 중국 시장 분석
거시적 환경분석
중국 음료 시장 분석

Ⅳ. 조직 및 인력 계획
1. joint venture를 통한 현지 법인 설립
2. 업무수행을 위한 조직구성 혹은 운영방법

Ⅴ. STDP
(Segmentation, Targeting, Differentiation, Positioning)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 차별화(Differentiation) 요소 및 포지셔닝(Positioning)

Ⅵ.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본문내용
현재 국내에서 웅진식품의 시장점유율은 12%로 롯데칠성(35%), 코카콜라(20%), 해태음료(11%)와 더불어 top 4로 불리고 있다. 지난 5년간 아침햇살과 매실의 향기가 선전함으로써 이뤄낸 결과였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성장이 이루어진 후 더욱 치열한 시장환경에 직면하게 되었다.
국내 음료시장은 웅진식품이 진출하기 전에 롯데칠성, 코카콜라, 해태음료 Big 3가 시장의 70∼80%를 점유하고 있었는데, 이들은 기존의 생산설비(고정비용)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년 일정이상의 매출액의 증가가 필수적이다. 즉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년 일정 이상의 매출액 증가가 이루어져야만 한다. 음료업계의 시장규모는 매년 10∼15% 정도의 수준에서 상승할 뿐 급격한 시장 pie의 성장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런데 최근 5여 년 동안 웅진식품이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데 크나큰 차질을 빚고 있다. 시장에서 웅진식품이 영역을 키운 만큼, 그들로서는 자신들의 영역이 크게 줄어든 것이다.
따라서 이들 기업은 시장방어차원에서 웅진식품을 적극적으로 견재하기 위해서 me-too 전략을 사용하여 아침햇살과 초록매실을 모방한 제품들을 시장에 내놓기 시작했다. 웅진식품의 제품들이 고품질-중고가격으로 포지셔닝 되어있는데 반해 이들은 저가 전략으로 웅진식품을 시장에서 퇴출시키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또한 웅진식품이 Big 3의 장벽을 뚫고 음료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자, 기타 여러 중소 음료업계들이 아침햇살과 초록매실을 모방한 제품들을 함께 출시하고 있고, 비음료업체들도 시장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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