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의_현황과_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국제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1.2 글로벌기업의 의미와 기업현황
1.3 글로벌 기업의 사례분석 목적

2. 본론 : 사례연구

2.1 외국 글로벌 기업의 사례
2.1.1 유니레버 UNILEVER, 유니레버의 인도 경영 - 힌두스탄레버
2.1.2 PANTECH 과 MOTOROLA의 전략적 제휴

2.2 국내 글로벌 기업의 사례
2.2.1 NC SOFT 의 조인트 벤쳐 (JOINT VENTURE)
2.2.2 진로그룹의 국제 경영

3. 결론

3.1 현지 시장의 독특한 특성
3.2 범세계적 시야와 민첩한 대처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1 국제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국제경영이란 간단히 말해 두 개 이상의 국가와 관련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기업 활동, 혹은 이를 경영하는 활동을 말한다. 정치․사회․경제적 모든 현상이 기업의 관점에서 관리되며, 수출․입 전 분야에 걸쳐 발생하게 되는 형태를 일컫는다. 오늘날의 대부분의 기업은 직․간접적으로 국제경영 활동과 관련되어 있으며 소비자의 소비활동 역시도 국제활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세계 경제의 개방화나 글로벌화가 진전되면서 수출과 해외생산과 같이 직접적이고 가시적인 국제경영 활동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해외시장의 동향이나 외국 기업의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되어 있다는 점에서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은 국제경영 활동과 관련되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외부적으로 드러나는 가장 대표적인 국제경영 활동의 형태는 수출입과 해외 현지생산 활동이다. 수출의 경우 해외시장 조사, 수출 통관, 금융, 현지 유통을 포함한 마케팅 활동 등이 주요 경영 활동의 내용이며, 담당 인력에 대한 교육을 포함한 인사관리도 주요 과제가 된다. 현지 생산의 경우에는 진출 지역 및 국가 선정, 합착 또는 단독투자 결정, 생산, 재무, 마케팅, 인사 등 현지에서의 구체적인 경영활동 등이 포함된다. 무역과 현지생산 외에도 라이센싱, 프랜차이징, 턴키 계약 등의 계약방식, 관광, 수송, 보험 등의 각종 국제 서비스 활동도 국제경영의 주요 형태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4. 참 고 자 료




- 참고문헌 -

국제경영학(전정판) / 김신 / 박영사 / 2003년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Ⅱ / 장세진 / 덕영사 / 2004년
세계가 나의 시장이다 / 이호길 외 8인 / 책든사자 / 2005년
국제경영 / 전용욱 김주헌 윤동진 / 문영사 / 2003년

- 참고자료 -

유니레버 중국영업 대폭 강화 (2005년 12/29) : 주간 코스메틱 신문 470호 9면
유니레버 인도 진출 : LG경제연구원 주간경제759호 유호d
아이뉴스24 2006년 12월 26일 : 엔씨 소프트 엔씨 타이완 지분 매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진로의 국제경영사례
  • 서론 본론 1 . 회사 소개 ▶ 연혁 및 역사 소개 ▶ 판매제품 및 공장별 소개 ▶ 국내외 사업 현황 1) 국내 2) 국외 2 . 진로의 국제경영 사례 1) 일본 2) 중국 3) 미국 4) 기타 시장에서의 나아가야 할 길 3 . 시장별 SWOT 분석 ▶ 국내 ▶ 국외 결론 4 . 진로의 향후 전략 5 . 진로의 현재 상황 ***** 참고문헌 서론 우선 제가 진로라는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는 이유는 가까이 있으면서도 자세하게 몰랐던 술, 즉 참이슬이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일단 진

  • [경영학] [국제경영학]애플 아이팟(i-Pod) 글로벌마케팅 성공요인 분석 및 한국시장 진출전략(A+리포트)
  • - 목 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1-1 연구의 배경1-2 연구의 목적 Ⅱ 애플 회사 소개 2-1 History of Apple2-2 경영철학과 전략2-3 Apple의 제품과 i-pod의 세계시장현황Ⅲ i-Pod의 성공요인분석3-1 i-Pod의 디자인분석 3-2 i-Pod의 SWOT분석3-3 i-Pod의 4P분석Ⅳ i-Pod의 국제마케팅 전략과 사례 4-1 i-Pod의 마케팅 전략 4-2 해외시장진출 사례분석 (미국, 일본, 한국)Ⅴ i-Pod의 향후 발전 전망5-1 한국시장 공략 전략 5-2 i-Pod 발전 전망Ⅶ. 결 론애플 아이팟(i-Pod

  •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 국제경쟁력을 확보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산업기반을 이루는 인력, 기술, 창의성, 그리고 소재 등이 튼튼하게 갖추어져야 하고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정책적 뒷받침이 따라야 할 것이다.문화산업의 중요성이 급부상함에 따라 여러 기관에서 문화산업 관련자료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동 전략에 대한 관련 자료들은 아직도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사례분석 등을 통해

  • FedEx 기업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FedEx 회사 소개 FedEx 연혁 FedEx 조직구조
  • 분석됐다. 먼저 초창기 통신 네트워크가 발달되지 않았던 때에는 각 나라를 직접 관리 하는 데에 한계가 있어 대리점 형식으로 시작했으나 교통, 통신 기술의 발달로 DHL넷 같은 신기술을 도입하면서 새로운 관리체제를 사용함으로써 현지법인을 두고 영업을 함으로써 각 나라의 현지에 맞는 현지경영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예전의 본사중심의 경영에서 이제는 발달된 통신 네트워크로 본사와 적절한 관리 관계가 형성되면서 현지법인에 대한 자

  • [국제경영] 코카콜라와 그 실패사례
  • 분석 1. 코카콜라의 강점높은 브랜드 가치방대한 시장 확립물류 아웃소싱으로 인한 비용절감과 홍보효과영업전략 수정으로 인한 현지화합작을 통한 경쟁력 강화다양한 마케팅 활동2. 코카콜라의 약점마케팅의 문제점- 주력제품 중심전략, 표준화전략, 주식배당 위주 예산 정책2) 조직의 문제점- 지사장 직무평가 제도, 잦은 지사장의 이동, 현지 관리자의 자율성 미비보틀링 시스템의 문제점 - 체제의 이원화, 보틀러의 경영문제4) 코카콜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