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크루즈 산업의 특성 및 마케팅 전략방안과 활성화 방안 분석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3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크루즈의 어원 및 개념

2. 크루즈의 특성

3. 크루즈의 분류

4. 크루즈 관광의 발자취 및 역사

5. 크루즈의 마케팅 전략 (4P전략)

6. 크루즈의 성공사례 (스타크루즈)

7. 세계 크루즈 관광산업의 현황

8. 세계 크루즈 관광산업의 공급적인 측면

9. 세계 크루즈 관광산업의 수요적인 측면

10. 국내 크루즈 관광산업의 개요

11. 국내 크루즈 입항 현황 및 전망

12. 중점 유치 대상인 동북아 크루즈 시장의 수요 전망

13. 크루즈 기항지로서의 한국의 장,단점

14. 해양 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1. 크루즈의 어원 및 개념
(1)크루즈의 어원
크루즈의 어원은 Holland의 항해자들이 “건너다” 또는 “횡단하다”의 의미로서 사용한 “kruisen” 에서 나온 것으로 영국식으로 말하여 cruise가 되였다.
(2) 크루즈의 개념
현대적 의미의 순수한 크루즈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 굴지의 투어 오퍼레이터였던 아메리칸 익스퍼레스사가 Laconia를 용선하여 당일 크루즈 일정을 제시한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크루즈의 사전적 의미(Longman dictionary. 1983)는 보통 숙박장소와 음식을 준비한 비교적 큰 위락 선박여행을 지칭하고있다.
(3) 크루즈와 여객선, 카페리, 쾌속선과 다른 점
여객선이 여객의 수송을 주목적으로 한다는 점에 여객선과 근본적인 차이가 있으며 카페리가 주요 항구간을 수송목적으로단시간에 운항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고, 쾌속선은 소규모의 고속력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한국관광공사에서의 크루즈의 개념: 운송보다는 순수관광목적의 선박여행으로,숙박,음식,위락 등 관광객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관광상품을 제공하면서 수려한 관광지를 안전하게 순항하는 여행이라고 정의하고 있다.관광진흥법상에서 크루즈의 개념을 관광유람선으로 규정하고 있다.

2. 크루즈의 특성
첫째, 크루즈는 떠다니는 리조트의 개념으로 크루즈 자체가 관광자원이다.
둘째, 크루즈는 관광목적으로 운항되어, 유람선사의 대부분은 정규일정을 갖고 있다.
셋째, 크루즈는 사교성이 강한 여행이다.
넷째, 크루즈는 SIT의 성격이 강한 상품으로서 그 기간도2~3일에서 수개월 걸쳐 제공된다.
다섯째, 규모의 경제에 의해 대규모화 되어 감으로서 안전성이 확보된 해상여행이다.
여섯째, 크루즈는 선내편의시설이 아주 다양하며 세계의 별미, 교양 프로그램, 크루즈 테마 “재있는 배”라는 개념을 보강 함으로서 일반 여객선과는 시설면에서 차이가 난다.
일곱째, 즐거움과 편안함 그리고 시간의 낭비가 전혀 없는 여행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중국 인바운드 의료관광객 유치 활성화 방안
  • 활성화방안 연구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현재 의료관광을 담당하고 있는 현장의 소리, 기관 및 병원의 전문가들의 중국인관광자 의료관광에 대한 문헌조사 전문가 심층면담 등을 활용하여 중국인 인바운드 의료관광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 앞으로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한국 의료관광산업의 발전과 정부기관 병원이 앞으로 중국인 의료관광을 시행함에 있어 새로운 마케팅 방법과 인프라를 구축 하여 한국의료관광의 발전에 한 부분을 담당하고자

  • [기업경영]인터넷 여행사의 경영전략
  • 전략과 선진국 사례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 여행사의 미래생존 전략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해 보고자 한다.2. 조사방법 (실내 조사, 실외 조사) 1)실내 조사여행업의 일반적인 특징을 알아보아 그 이해를 높였으며, 편리성을 가진 기업과 감성 마케팅을 하는 기업을 선정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 현황을 알아보았다. 기업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매출 현황(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을 분석)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가지고 두 기업이 가지는 특성과 마케팅

  • [마케팅전략]인터넷 여행사 경영전략
  • 전략과 선진국 사례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 여행사의 미래생존 전략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해 보고자 한다.2. 조사방법 (실내 조사, 실외 조사) 1)실내 조사여행업의 일반적인 특징을 알아보아 그 이해를 높였으며, 편리성을 가진 기업과 감성 마케팅을 하는 기업을 선정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 현황을 알아보았다. 기업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매출 현황(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을 분석)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가지고 두 기업이 가지는 특성과 마케팅

  • [관광개발] 제주도관광패키지를 레저투자산업으로
  • 방안 강구- 현행 농․림․축․수산업 발전계획의 수립 내용 보완: 육종산업 육성, 수출확대전략, 1차 산업과 3차 산업의 연계방안 등을 추가 - 국제자유도시 개발사업 수익의 일부를 1차 산업 발전 재원확충을 위한 지역 농어촌 진흥기금 및 도민고용업체 등에 지원 - 과학기술단지에 농업․해양 생물 연구시설 및 전문연구인력을 적극 유치하여 1차 산업의 품질고급화 기반 확충- 제주국제자유도시 해외홍보 ․ 마케팅시 제주의 청정 농․임․축․수

  • [기업분석] 스타벅스 기업분석
  • 마케팅 전략5.아이디어 전략6.현지화 전략6) 스타벅스의 발전방향1.스타벅스의 문제점2.앞으로의 비전7) 스타 벅스의 성공요인을 가상 기업에 적용3. 결론1.참고자료2.설문지경영학원론 2조스타벅스 기업분석1. 서론스타벅스 효과 (Starbucks effect)라는 말이 있다. 어떤 산업에 있어서 특정 기업의 성공적인 혁신 전략에 힘입어 그 기업이 속한 산업 전체가 활성화되어 그 혜택을 누리게 되는 현상을 이르는 말이다. 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