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대한항공의 화물운송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한항공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화물운송 전략 분석

5. 최종 결론
본문내용
(1) 연혁 및 소개
대한국민항공사가 1962년 도산하자 정부는 대한항공공사를 설립 그러나 대한항공공사는 경영부실로 민영화되고 그 운영권을 운송전문기업으로 성장한 주 한진상사가 1969년3월에 인수하고 주식회사 대한항공으로 출범. 주 대한항공은 민영화 이후 기종의 현대화와 노선망 확장 등 혁신적인 경영을 꾀해 현재 B747 B737 등의 여객기와 화물기를 포함해 총 114 대의 최신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일본 중국 및 동남아 미국은 물론 멀리 유럽과 남미 대양주 지역 등 38개국 115개 도시를 연결하는 거대한 노선 망을 갖추고 있으며, 승무원은 3,145명이나 있다. 그리고 경제 불안 속에서도 매출액 8조 8,120억 원, 영업이익 6,368억 원, 당기순이익 107억 원 이라는 실적을 달성하였다.

(2) 경영특징
1) 비전
'세계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To Be A Respected Leader In The World Airline Community)
참고문헌
www.koreanair.co.kr
www.flyasiana.com
www.airtransport.or.kr
www.airportal.co.kr
www.mltm.go.kr
www.skynews.co.kr
www.nso.go.kr
www.segye.com
www.munhwa.com
www.hankyung.com
www.fnnews.com
[대한항공] 변신 또 변신, 글로벌 항공사 도약 날갯짓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여행사의 항공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박수용, 2004
현대 서비스론 - 김충호, 형설 출판사, 2002
교통 산업론 - 반병길, 남영사, 2002
관광 교통학 - 이항구, 남영 문화사, 2000
항공여객운송 - 정상천, 기문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경제학] 대한항공
  • 제출일: 2006년 11월 26일-목차-Ⅰ 서론 1 선정이유2 기업소개Ⅱ. 1.조직유형2.경영전략(KEDP,토파스,항공제휴시스템) 3.대한항공의 Coordination4.Motivation의 문제 1)대한항공의 인사평가제도2)보상관리 3)복리후생5.Risk 발생에 대한 대처1)고유가2)환율 3)노조Ⅲ 결론 출처Ⅰ.서론1. 선정 이유대한항공은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사로서 1969년 3월 국영대한항공공사에서 민영기업 "(주)대한항공"으로 출범하게 되어 올해 창

  • [경영경제] 경영이해-대한항공 경영 전략분석
  • 대한항공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적기로서,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고자 하는 대표적인 항공사이다. 2010년 6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발표한 2009년도 수송실적에서 대한항공의 국제여객부문은 종전 세계 17에서 13위로 순위가 상승 하였고, 그리고 화물부문은 2004년부터 6년 연속 세계 1위를 달성하였다.대형항공사, 성공적인 항공사로 발돋움 한 화려한 이력이 기업경영전략을 분석하는데 매력적인 요소이기도 했지만, 대한항공 이라는 기업은

  • [경영분석] 항공운송기업 일본항공(JAL) 경영전략
  • 항공기의 출현을 시작으로, 여가 시간의 증가와 관광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해외관광객 증대를 가져왔고, 국가간의 교류확대, 세계를 시장으로 기업활동을 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항공이용객 및 항공화물 또한 증가하고 있다. 최근 이라크전쟁과 사스(SARS), 경기불황 등은 일시적으로 항공업계를 동결시키기도 하였으나, 전략적 경영과 마케팅, 서비스 제공이 전제가 된다면 항공운송업의 전망은 낙관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항공운송업은 전략적인

  • 국내 대표항공사 비교
  • 대한항공은 1991년 화물수송량 세계 4위, 여객수송량 세계 15위를 기록, 세계적 항공사로 성장했다. 2006년에는 2년 연속 국제 항공화물 부문 1위를 차지하였다. 2008년 현재 항공기 124대를 보유하여 39개국 116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으며, 2008년 기준 연간 2,164만 명의 승객과 162만t 이상의 화물을 수송하고 있다.이밖에 대한항공은 1977년 항공기 제작 사업면허를 취득, 1982년 사상 최초의 국산전투기 1호기(제공호)를 생산하였다.(2) 경영목표와 경영전략¢UN에

  • [경영전략] 대한항공 전략경영
  • 항공사로서의 기반 마련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SkyTeam을 통해 창출할 수 있는 효과를 극대화 하고, 대한항공 자체적으로는 항공화물 부문에서 대형 화물운송 업체들과의 경쟁에 대비하고 기업이미지를 재확립하는 경영전략을 실행함으로써 대한항공은 2010년까지 세계 10대 항공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목적 및 동기21세기 들어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US에어웨이즈, 에어 캐나다가 파산보호 신청을 했고 TWA, 사베나 항공, 스위스 항공, 호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