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영론] SM 엔터테인먼트의 성공적인 중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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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SM entertainment 소개
1) SM entertainment 창립 및 현황
2) SM entertainment 연혁
2. SM Entertainment 중국 진출 배경
1) 국내 음반 시장의 위축
2) 상대적 매력도가 높은 아시아 음반 시장 진출
3) 중국시장의 가능성
3. SM entertainment의 중국 진출 현황 및 경영성과 분석
1) 중국 진출 현황
2) 중국 진출 성공요인 분석
4. SM entertainment의 중국 시장에서의 향후 전망
1) 철저한 현지화 전략
2) 안정적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스타의 발굴
3) 차별적 영역의 개척과 한국적 특색으로 공략
4) M&A를 통한 합작, 안정적 수익구조의 구축
5) 유통 전략
6) 국민가수 개념의 스타 만들기
7) 아시아를 벗어나 미국 등 더 큰 시장을 목표로 한 스타 만들기
5. 바람직한 중국 현지경영 전략도출
1) 중국시장 특성 및 환경 분석
2) SM entertainment의 SWOT분석
3) SWOT분석을 통한 가장 적합한 전략도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SM entertainment 소개

(1) SM entertainment 창립 및 현황
SM entertainment(이하SM)는 지난 1995년도에 가수 이수만이 설립한 Total media & Entertainment 회사로써, 국내 최초로 KOSDAQ에 등록된 국내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회사라고 할 수 있다. 1995년 설립초기에는 TV 프로그램 제작물을 공중파 방송 및 케이블 방송에 납품하는 외주 프로그램제작과 함께 신인 발굴 및 음반기획을 병행하는 형태로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수행했다. 그러나 1996년 자체적으로 발굴, 기획, 프로듀싱한 남성 5인조그룹 HOT의 음반을 발표하였고 HOT 음반의 성공과 함께 SES, 신화, FlytotheSky, 보아의 연속적인 성공에 이르며 단순한 스타시스템에 의존한 앨범이 아닌 Marketing Research, 기획, 프로듀싱에 의한 음반발매시스템으로 음반업계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 그리고 지속적인 신인의 발굴 트레이닝, 기획, 프로듀싱의 독창적인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On-line Marketing시스템을 통하여 음반 기획, 제작, 유통을 망라하는 대형 종합음반사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 음반시장의 주도적인 소비층인 청소년층에게 획득하고 있는 절대적인 인지도는 연예관련 신규사업과 스타마케팅 사업에 있어 중요한 요소를 차지했다. 현재는 자회사 신설, 계열사 편입 등으로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외국 현지법인으로 SM JAPAN, ASIA, USA가 있다. SM은 설립이후 꾸준히 성장하여 현재 계열회사로 판당고 코리아, SM ent. Japan, 스타라이트를 가지고 있다.
SM은 현진영을 비롯해 유영진, H.O.T., S.E.S., 신화, Fly to the Sky,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천상지희 The Grace, 고아라, 장리인, 소녀시대, 샤이니 등의 연예인, 작곡가등을 배출하고, 대한민국 최초로 스타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체계화하는 등의 활동으로 대한민국의 대표적 연예기획사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2006년에는 중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대 브랜드로 선정되는 등 아시아권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2001년부터는 코스닥 등록 시까지 대부분의 수입을 차지하던 기존의 소속가수의 음반출시 외에도 PD Maker(타음반 기획사, 레코드사의 가수들에 대한 음반 출시, 유통)의 활성화, 직접 캐스팅하여 트레이닝, 프로듀싱을 거쳐 타 기획사를 통해 데뷔하는 신인 가수들의 음반출시, 해외 라이센스 앨범의 저변확대 등으로 기존 음반 산업의 양대 구도인 음반기획사와 유통전문사와는 차별화된 수익모델을 가지는 종합음반사로 발돋움하였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10년 후, 중국 박한진 (KOTRA중국지역본부)지음/해냄출판사
◆현대중국경제 유희문 외 공저/교보출판사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2), 『디지털컨텐츠산업 현황 및 전망』
◆이수만 대표의 삼성 경제원 연구원과의 인터뷰 (2001년)
◆SM Entertainment 위기관리 인터뷰 내용
◆한국대중음악산업에 관한 설문조사
◆SM Entertainment 공식 홈페이지(www.smtown.com)
◆문화관광부 홈페이지(www.mct.go.kr)
◆한국음반산업협회 홈페이지(www.riak.or.kr)
◆증권정보채널 주식랭킹1위카페 - http://cafe.daum.net/highest/IMFU/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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