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_경제_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_중국인들의 사업관
_중국인들의 대인관계
_중국인들의 법률관
_중국 비즈니스의 교섭 전술
- 본문내용
-
* 참고 문헌
중국 비즈니스 Q&A 이규철 지음 학민사
중국 사업가들은 이미 미국, 일본 등 선진국들과의 협상 테이블에서 상거래에 대한 많은 관행들을 익혀왔다. 그들은 겉으로는 중국적 사고방식을 고집하면서도 속으로는 외국기업가들의 법률 전문가를 대동한 계약협상의 꼼꼼함에 놀라고 있으며 , 이미 이러한 것들을 ‘현대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오히려 법률 전문가의 참여 없이 법적 지식으로 무장하지 않은 채 편안히 ‘꽌시'를 외치며 접근해오는 외국기업가들을 우습게 맞이하고 있는 것이 요즘이다. 결국 중국에 진출하여 비즈니스를 하는 경우, 중국 사회의 기본적인 틀을 존중하면서 합법적인 가운데 현지인들과 친화력을 형성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_중국인들의 사업관
(1)‘向前看’에서 ‘向錢看’으로
최근 수년 사이에 중국에서는 “돈을 벌 수 있다면 모두 좋다”라는 사회풍조가 생겼다. 즉 ‘미래를 보고 노력한다(向前看)’와 발음이 유사한 ‘돈이 벌리는 곳으로 눈을 돌려라(向錢看)’는 식의 변화는 중국의 현 사회풍조를 잘 말해 주고 있다. 이윤을 내고 돈을 번다는 것은 사회적 존경의 대상이고, 사람과 기업에 대한 평가기준이 되었다
(2)문화의 차이를 전제로 한 협상
현재의 중국은 청빈사상, 자원봉사, 사회봉사 등과는 관계가 멀다. 우리들의 가치기준으로 중국을 다양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상하게 여기는 경우도 많지만, 한국과는 나라도 민족도 습관도 다른 중국에서 사업을 한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 중국인의 사업감각, 금전감각, 법률감각, 대인감각 등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아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한 가운데 여러 가지 교섭과 상담을 진행하지 않으면 종종 낭패를 낳게 된다.
(3)100%충격의 무한책임제
아직 중국의 전체적 신용 시스템은 미성숙되어 있다. 때문에 중국에 대한 사업감각 최대의 특징은 철저한 자기책임제라는 것이다.
종종 중국인은 그 어떤 것도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전가하는 습성 때문에 진출 기업들로부터 푸념을 듣는다. 이것은 사회적 신용 시스템의 원인이 크다고 본다. 한국에서 말하는 책임이란 “어떤 특정된 범위 내에서의 유한책임”이다. 그러나 중국에서 말하는 책임이란 일반적으로 “무한책임을 진다”는 의미에 가깝고, 어떻게 해서라도 자기의 방어본능이 작용하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책임의식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