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미라이 공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혼란 속에 피어난 희망의 꽃망울
1) 조직소개
연혁
미라이 공업 그룹의 행동기준 요지
유토피아경영의 야마다 사장
야마다 사장의 어록
미라이공업의 반상식 경영
*우리나라 동종 업계 1위인 삼성전자의 경우
결론
OB관점에서 조명한 미라이 공업
맥그리거의 X-Y이론, 그리고 미라이 공업
Equity Theory
job satisfaction and OCB
job satisfaction and absenteeism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 본문내용
-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게 된다. 로버트 졸릭 세계은행 총재는 “조만간 발표할 세계은행의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1~-2% 범위에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IMF보다 세계 경제 흐름을 비관적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도 승승장구하는 기업이 있다.
일본의 전기설비 업체인 미라이 공업은 연매출액 2500억원, 경상이익율 15%의 실적을 올리고 현재 세계적인 대기업 마쓰시타(내쇼날 전기)를 누르고 동종업계 시장 점유율 1위라는 성과를 이루어 냈다. 남들은 어렵다고 얘기하는 시기에 이렇게 괄목할만한 성적을 낼 수 있었던 비결은 도대체 무엇일까. 야마다 사장이 이룬 신화에 일본 언론은 유토피아 경영이라는 찬사를 보내며 주목했고, 일본 열도는 흥분하고 있다. 구조조정과 성과주의가 상식이 된 오늘날의 기업 환경 속에서 현대 시류와 정반대의 경영학을 펼치고 있다.
“성과주의 인사가 확산되고 있는 오늘날”
외환위기 이후에 국내 기업들은 경영체질을 강화하기 위해 성과주의 인사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연봉제와 성과배분제를 도입한 기업의 비율이 1997년 이전에는 10% 이하였지만 2002년 초에는 20~30%로 급상습하였습니다.
다음은 연봉제와 성과배분제 도입추세입니다.
성과주의는 개인과 팀이 달성한 실적과 연계하여 급여, 승진 등 보상을 실시하는 인사시스템으로서 연공주의에서는 연공, 직급, 학력 등을 중시하나, 성과주의에서는 성과에 대한 기여도와 역량의 발휘 정도를 가장 중시합니다.
성과와 연계한 차별적 보상이 조직 구성원의 동기부여, 성과향상 및 우수인재 유지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것이 성과주의의 핵심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성과주의 와는 정반대의 경영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야마다 사장이 경영하는 미라이 공업은 어떤 조직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조직소개
일본의 전기설비 업체인 미라이 공업은 현재 세계적인 대기업 마쓰시타를 누르고 동종업계 시장 점유율 1위라는 결과를 이루어 냈다. 야마다 사장이 이룬 신화에 일본 언론은 유토피아 경영이라는 찬사를 보내며 주목했고, 일본 열도는 흥분하고 있다. 구조조정과 성과주의가 상식이 된 오늘날의 기업 환경 속에서 현대 시류와 정반대의 경영학을 펼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