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광동 옥수수 수염차 마케팅 믹스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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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옥수수수염차 시장 상황 분석
1.1 시장 매력도 분석
1.2 경쟁우위 분석
1.3 기업문화 및 사명과의 적합성과 기존시장 및 기존 마케팅 믹스와의 적합성
1.4 SWOT 분석
2. 마케팅 믹스 - 제품분석 및 비교
2.1 ‘광동 옥수수수염차’ 제품 분석
2.2 ‘광동 옥수수수염차’의 강점 및 약점
2.3 경쟁사 제품분석
2.4 롯데칠성음료 ‘옥수수수염차’ 와 남양유업 ‘참옥수수수염차’ 의 강점 및 약점
3. 마케팅 믹스 - 가격분석 및 비교
4. 마케팅 믹스 - 유통분석 및 비교
4.1 광동제약 ‘광동 옥수수수염차’ 유통분석
4.2 롯데칠성음료 ‘옥수수수염차’ 유통분석
5. 마케팅 믹스 - 촉진분석 및 비교
5.1 광고
5.2 PR (Public Relations)
5.3 판매촉진 (판촉)
5.4 경쟁사 (남양유업, 롯데칠성음료) 촉진 비교

Ⅲ. 결 론

본문내용
Ⅱ. 본 론

1. 옥수수수염차 시장 상황 분석

1.1 시장 매력도 분석
(1) 외형적 요인
① 현재 시장 규모와 동향
2004년까지 전체 차음료 시장의 80%는 녹차가 점유하였다. 그러나 녹차의 떫은맛은 소비자층을 더욱 두껍게 하는 데 한계가 있었고, 2005년부터 곡물의 부드러운 맛을 살린 혼합차가 ‘2세대 차음료’로 등장하였다. 2006년 이후, 광동 제약의 ‘광동 옥수수수염차’가 새롭게 차음료 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구수한 맛의 옥수수수염차가 ‘3세대 차음료’로서 블루오션을 개척하고 있다.

② 시장 잠재력
광동제약은 2004년부터 녹차 음료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던 차음료 시장 진입을 검토해 왔다. 한국인의 입맛에는 녹차의 떫은 맛을 보완해 주는 혼합차의 '구수한', '물과 같은' 속성이 크게 어필한다는 사실을 알고 원료 발굴 작업을 진행했다. 그러던 중 옥수수수염이라는 전통 원료를 찾아 새로운 시장 기회를 발견할 수 있었다.

③ 상품수명주기단계
‘광동 옥수수수염차’ 이외에 다양한 ‘미투(Me too) 제품’이 출시됨에 따라 상품 수명주기 단계 상 성숙기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현재 ‘옥수수수염차’를 내놓은 음료 업체는 웅진식품/동원F&B/ 상아제약/ 남양유업 등 7~8곳에 달하며, 최근에는 음료업계 ‘거장’ 롯데칠성음료까지 합세해 광동제약의 무한질주에 브레이크를 걸고 있다. 특정 차음료가 히트할 때마다 ‘미투(Me too) 제품’이 잇달아 나오자 음료회사들은 현재 유행을 타지 않는 차별화된 원료를 찾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남양유업 최경철 홍보실장은 “지난 해 차 음료 시장을 주도했던 곡물 혼합차와 옥수수수염차에서 올해는 꽃잎차, 대추차, 버섯차, 한방차 등 다양한 아이템이 등장하고 있다”며 “녹차-혼합차-녹차"로 회귀되는 트랜드로 봐서 녹차도 강세를 띨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는 더 이상 혼합차 시장에 안주하기 보다는 각기 제품만의 특징을 살려 보다 차별화 시켜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현실이다.
④ 주기성 또는 계절성
차음료의 특성상, 일상 생활에서 생수 대용으로 마실 수 있기 때문에 사시사철 꾸준한 판매를 보인다.

(2) 구조적 요인
미투제품들의 다량 출시로 인한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과 현재 시장 내 경쟁이 과열 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광동제약의 ‘광동 옥수수수염차’는 혹독한 신고식을 톡톡히 치르고 있다. 지난해 7월 음료시장에 첫 선을 보인 ‘광동 옥수수수염차’가 무서운 속도로 성장을 거듭하자 너나할 것 없이 ‘닮은꼴’ 옥수수수염 제품들을 잇따라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옥수수수염’은 일반 명사로 지적재산권 보호를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특허 대상에서도 제외되었고, 이와 더불어 ‘옥수수수염’ 시장이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어서 이들 업체간의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3) 환경적 요인.
① 사회• 문화적 환경 :
웰빙으로 인한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는 차 시장으로 까지 영향이 미쳤다. 현재의 차 시장은 탄산이나 과일 같은 음료 시장에서 혼합음료 시장(차 시장)으로 확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또한 변화하기 시작했다. 특히 20-30대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더욱더 활발해짐에 따라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고, 다이어트 효과를 겸비한 건강음료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② 법률적 환경
식약청은 건강기능식품공전을 개정안을 발표했다. 기존의 ‘제품’ 중심에서 ‘기능성 원료’ 중심으로 재편성 되었으며 건강기능성 식품의 기능성 내용 및 일일 섭취량까지 설정될 예정이다.

③ 기술적 환경
광동 ‘옥수수수염차’는 원료 청량→ 추출 및 배합공정→ 용기(PET)제조공정→ 충전공정→ 포장 및 적재→ 품질검사의 순서를 따라 제조된다. 추출 및 배합공정단계에서는 항상 일정한 온도와 시간을 유지하며 추출 및 배합이 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자동제어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으며 추출 및 배합이 끝난 배합액을 음료살균기(UHT)를 통
참고문헌
『마케팅 원리』제 3판, 법문사, 박찬수
이코노믹 리뷰 ㈜ER미디어, 2008-11-04
weekly chosun 2008호
한국경제, 2007-12-20
weekly chosun 2008호
2008-8-3, 신문
http://www.ekdp.com/, ㈜광동제약 홈페이지

http://www.oksusutea.com : ‘광동 옥수수수염차’ 홈페이지
http://www.oksusutea.com/page/d_04.asp : ‘광동 옥수수수염차’ 소식게시판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706221934241&code=920401
경향신문, 2007-06-22
http://www.nbci.or.kr : 국가브랜드지수평가기관 홈페이지

http://company.namyangi.com : 남양유업 홈페이지
http://www.newsis.com : 뉴시스
http://company.lottechilsung.co.kr : 롯데칠성음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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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2008/12/12
http://www.seri.org : 삼성경제연구소
http://blog.chosun.com/blog.log.view.screen?blogId=2022&logId=3047354 조선일보, 2008.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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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431655 중앙일보, 2008.12.23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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