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라인확장의 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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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라인확장
1. 라인확장의 함정
-사고방식 안→밖 vs 밖→안
제품의 ‘이름’
-마인드 점유율
-기회 상실 사례
2. 역 라인확장
3. 라인 확장의 성공
-장,단기적 영향 이점 vs 결점
쇼핑목록 테스트
바텐터 테스트
스텝다운
확장에서 파멸까지
-성공 조건
상품 기업명 사용 수칙
본문내용
라인 확장

본래 있던 상품명 ⇒ 신제품의 이름

무임승차 함정의 종착지

안에서 밖으로 향하는 자기 합리적 사고


안에서 밖으로 향하는 사고방식

제조사 입장
다른 부분에서의 라인확장 ex. 다이얼 비누 → 다이얼 방취제
같은 부분에서의 라인확장ex. 바이엘 아스피린 → 바이엘 비아스피린

⇒ 모두 실패

밖에서 안으로 향하는 사고방식

잠재고객의 입장 ⇒ 성공

강력한 포지션 구축 → 브랜드의 일반명사화
아스피린 = 바이엘 , 막대비누 = 다이얼 아스피린≠바이엘 , 막대비누≠다이얼

라인확장은 일반명사화 된 브랜드의 포지션과
마찰을 일으켜 기존의 포지션을 허무는데 일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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