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경영전략 토의과제(포항제철,SK텔레콤,삼성전자,삼성물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제 1장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2. 제 2장 글로벌 환경하의 기업의 목표와 지배
구조
3. 제 3장 기업의 외부환경 분석
4. 제 4장 한국기업의 성공사례
5. 제 5장 조직구조, 성과통제, 기업문화, 리더쉽
- 본문내용
-
제 1장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 토의과제 ]
1. 포항제철이 주력사업분야인 철강사업에서 계속 경쟁우위을 유지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구상하여 보자.
먼저 거시적으로 봤을 때 지금 현재 철강업계의 가장 큰 고민은 세계적인 시설공급 과잉이다. 수요는 연간 약 8억4천만t인데 반하여 공급은 10억4천만t이나 된다. 때문에 세계 어느 업체든지 살아남기 위해선 통합과 전략적 제휴가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포스코도 신일본제철과 지분제휴관계에 있다. 더군다나 이번 미국의 철강 수입제한 조치는 세계적인 지역경제 블록화추세를 주시하고 있는 동북아 국가, 특히 한, 중, 일 3국엔 협력을 가속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특히 협력의 역사가 깊은 철강부문은 더욱 그렇다고 할 수 있다. 당장은 일본 업계가 한창 구조조정 중에 있어서 어렵지만 최고경영자(CEO)들 사이엔 이미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고 한다. 이런 환경에서 포스코가 경쟁적 우위(Competitve advantage)를 계속 유지하려면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포스코는 지금 현재 가장 시급한 문제인 공급과잉을 극복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선 먼저 신규투자보다는 기존 설비의 효율향상에 주력해야 할 것이며 6-시그마 등과 같은 앞선 품질관리기법을 도입하고 생산방식혁신을 지속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국제간, 국내기업간 제휴 및 협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예컨대 동북아 3국은 산업구조가 유사하고 경합제품이 많기 때문에 협력시 효과가 기대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