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비자의 지각, 학습, 동기, 성격, 자아관념, 성격, 가치 등을 통한 새로운 자동차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미국과 한국소비자의 구매패턴
2. 미국과 한국의 하이브리드카 시장현황
Ⅱ. 본 론
1. 동기
2. 성격
3. 지각
4. 학습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전 세계적으로 금융위기와 실물경제 침체가 동시에 나타나면서 자동차 시장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국내 뿐만 아니라 미국과 서유럽 등 선진시장의 자동차 판매가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소비자들의 인식과 행동에도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런 불황기의 가장 현실적이 대안으로 경제성과 친환경성을 만족하는 하이브리드카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런 시장환경 속에서 현대자동차가 기존차량뿐 아니라 타사의 하이브리드 차량과 비교해도 연료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했다는 가정하에, 미국과 한국 소비자의 행동분석의 차이 및 시장동향에 근거하여 마케팅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1. 미국과 한국소비자의 구매패턴
미국사람들은 한국사람들과 달리 실용적인 것을 추구한다. 한국인들이 전자제품에 새로운 기능을 부여하여 성능개발 중심의 신제품 출시를 좋아 하는데 미국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미국사람들은 자동차의 기본 성능인 굴러가는 것이 잘되면 그 밖의 다른 것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미국 자동차 소비자들은 자동차 안전부분에 가장 큰 관심을 갖는다고 한다. 또한 합리적인 소비 성향을 갖는 소비자들이 많아 소형 상용차의 구매배율이 가장 크다. 물론 예전의 경우에는 대형차가 많이 구매되었고, 현재에도 상류층을 중심으로 대형차가 많이 소비되고 있으나, 80년대 이후 일본의 소형차들이 낮은 가격과 높은 품질로 시장을 잠식하면서, 소비자들의 욕구도 바뀌게 되었다.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낮은 가격과 연비 높은 소형차량이 인기를 끌고 있다.
- 참고문헌
-
1. 조 철, 차세대 자동차의 2020 비전과 전략, KIET 산업연구원,2007.04
2. 로버트 B. 세틀, 소비의심리학, 대홍기획, 마케팅컨설팅그룹 , 세종서적 ,2003.05.01
3. 양진수, 2009 국내 자동차 소비트렌드,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