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경영] 미용실의 마케팅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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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미용실의 현황, 문제점, 마케팅 및 경영성공전략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미용경영학이란?

2. 미용경영의 필수조건
1) 경영이념 & 목표
2) 조직구조의 확립과 업무분장
3) 제도와 시스템
4) 정책과 전략
5) 상권의 인지도와 점유도 확립
6) 업무의 체계화, 매뉴얼 화
7) 기타 사항
3. 우리나라 미용업의 현황
1) 미용산업의 현황
2) 미용 산업의 변화추이

4. 우리나라 미용실의 문제점

5. 미용실 경영계획
1) 경영계획의 수립의 의의
2) 경영계획의 중요성
3) 경영계획수립의 과정
4) 좋은 경영계획 수립의 조건
5) 미용실 경영계획의 종류

6. 미용업의 경영성과 결정요인
1) 미용업의 경영성과
2) 미용업체의 성과결정요인

7. 미용실의 마케팅 전략
1) 미용실 마케팅의 정의
2) 미용실 마케팅 전략의 변화
3) 미용실 마케팅의 특징
4) 미용실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P

8. 미용실의 경영 성공전략
1) 미용서비스업의 관계 마케팅 전략
2) 고객의 미용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소비자 행동과 제품, 가격 및 유통전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4) 미용경영자의 조건과 역할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우리나라에 미용기술자격을 가진 남녀의 미용사는 아주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그들은 자신들이 가진 기술만으로도 미용실의 승패를 좌우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 같다. 물론, 미용실은 미용사의 기술이 아주 중요한 요소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은 성공적인 미용실을 운영하기 위한 일부의 요소일 일 뿐이다. 조금 더 아름답게 머리를 깎는 법에 시간을 많이 투자했다면, 이제는 미용경영에 관심을 돌려봐야 할 것이다. 미용사는 기술로 먹고 사는 직업이지만, 그들이 직영으로 운영하는 미용실을 차린다면 그것은 이미 사업을 시작하는 행위이다. 고객을 관리하는 방법, 종업원과의 관계, 홍보방법 등은 이제 미용기술만큼이나 그들에게 꼭 필요한 요소로 다가 오게 된다. 영세적인 개인 미용실에 비해 도심가에 위치하는 대형 미용실들은 기업적인 경영요소를 많이 볼 수 있다. 그들이 직접 발간한 책자나 컴퓨터에 입력된 고객관리 프로그램, 직원의 위치별 권한이나 책임요소, 신입 미용사를 위한 교육 등은 기업적인 요소를 갖춘 경영적 모습을 보여준다. 여기서는 이러한 대형 미용실이 아닌 중소형 미용실의 성공적인 경영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본문>1. 미용경영학이란? 미용 기업이 경영 형태로 정립되면서 실천 학문인 경영학을 미용에 접목시키기란 쉬운 것은 아니다. 그러나 변화하는 미용 환경에서 살아남고 성공적인 미용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미용 기업과 조직에 맞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미용기업에 대한 경영학의 접목은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광의적 의미는 미용 기업의 경영 자원을 활용하여 계획, 조직, 지휘, 통제를 하는 것을 의미하며 합의적 의미는 미용 기업의 관리 대상인 인적자원, 물적자원 등을 경영 수단과 방법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미용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미용경영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미용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구성원들의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효율적이며 성공적인 미용 기업을 만들 수 있게 연구하고 경영하는 실천적 학문을 ‘미용경영학’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 <경쟁력 있는 미용실 만들기를 위한 경영실무> 김종근 HCS 경영&교육연구소장, 한국미용경영학회 회장
• <美容 産業의 經營戰略에 관한 硏究> 이대천, 漢城大學校 藝術大學院 2003 • <小規模 美容室의 마케팅에 관한 硏究> 배지현, 조선대학교 2007
• <美容室 마케팅 戰略에 따른 顧客心裏의 變化> 金美梨, 淑明女子大學校 遠隔大學院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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