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 마케팅의 필요성, 문제점 및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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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실 마케팅의 개념, 미용 서비스의 특성, 미용실 마케팅 전략의 변화, 특징, 마케팅 믹스, 경영방식과 문제점,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미용실 마케팅이란?

2. 미용실 서비스의 특성

3. 미용실 마케팅 전략의 변화

4. 미용실 마케팅의 특징
1) 자료 수집과 분석
2) 문제와 기획
3) 목표 설정
4) 작전 단계(프로그램 구성)
5) 전술(세부적 실행 요소)
6) 실행
7) 결과분석 및 평가

5. 미용실의 마케팅 믹스
1) 마케팅 믹스 4P
2) 미용실에서의 마케팅 믹스

6. 미용업체 경영방식과 문제점
1) 규모의 영세성
2) 인적자원의 중요성
3) 이직률의 증가
4) 생산성의 한계

7. 미용업체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1) 제품 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 전략
4) 촉진 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미용실 마케팅이란?

국내 미용실의 마케팅 개념은 시대에 따라 기술 중심의 마케팅에서 고객중심의 마케팅으로, 다시 고객만족 중심에서 고객감동 마케팅으로 변화하면서 발전되어 왔다. 미용실에서 마케팅적 개념이란 처음 미용실이라는 공간이 생기면서 미용기술과 서비스를 고객이 소비를 하는 단계에서부터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미용기술과 서비스를 고객의 소비와 맞물려 교환이 이루어지는 단계에서부터 마케팅 개념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미용실의 마케팅 개념은 시대적 상황의 급격한 변화와 소비자의 소득수준, 미(美)에 대한 의식변화에 따라 변모되어 왔고 지금은 단순한 미용기술 제공을 넘어 다양한 고객의 욕구 충족 및 고객감동의 개념에 이르게 되었다. 즉 이제 미용실 경영의 관심이 과거의 기술 중심에서 신규 고객 유치, 우수 고객 유지, 고객 가치 증진, 잠재 고객 활성화, 평생고객화와 같은 사이클을 통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도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기준 마케팅이 단발적인 마케팅 전술이라면 CRM은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한번 고객은 평생고객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며, 평생고객화를 통해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예전의 기술 중심의 시대에서 이제는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살아 남을 수 없는 고객중심의 경쟁시대로 접어들었기에 많은 미용실이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고객만족 경영, 고객제일주의 등의 구호를 내걸고 소비자에게 실질적으로 다가가는 CRM 마케팅의 필요를 느끼고 있다.
참고문헌
• 김미리, 미용실 마케팅 전략에 따른 고객심리의 변화,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논문, 2005.
• 김종근, 뷰티살롱 고객만족 서비스, 리그라인, 1998.
• 이대천, 美容 産業의 經營戰略에 관한 硏究,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2003.
•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1994.
• 장상수, 미용과 경영, 미용경영연구소, 1992.
• 전익관, 경쟁력 있는 미용실 경영 방법, 수분사, 1999.
• 조관래, 미용업체의 경엉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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