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만족] 직무만족 태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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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만족 태도 연구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직무 만족

1. 직무만족의 정의와 특징
2. 직무 만족의 중요성
3. 직무 만족의 영향 요인
4. 직무만족의 이론
5. 직무만족의 측정
6. 직무만족과 조직 유효성의 관계

Ⅱ. 직무 몰입
1. 직무몰입의 개념
2. 직무몰입의 특징

Ⅲ. 조직 몰입
1. 조직몰입의 개념
2. 조직몰입의 차원
3. 조직물입과 결근율 및 이직률과의 관계
4. 조직몰입의 선행, 결과 변수
5. 조직몰입의 관리 방안

본문내용
Ⅰ. 직무 만족

1. 직무만족의 정의와 특징
개인의 직무에 대한 태도를 말하며, 직무에 대한 정서적 반응으로서 자기성찰을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으며, 원하는 것과 실제간의 주관적인 격차이므로 상당히 주관적 개념이라는 특징이 있다.

2. 직무 만족의 중요성

(1) 조직 외부의 입장
1) 가치 판단 측면
직장인들은 일상의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내고 인간은 삶이 충족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직장생활은 개인에게 만족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직무 만족은 조직의 부담하는 사회적 책임의 한 범주가 된다.
2) 정신 건강 측면
직장생활의 불만족은 전이효과로 인해 가정생활과 여가생활 나아가 삶의 불만으로 연결될 수 있다.
3) 신체적 건강 측면
일에 만족을 느끼는 사람은 수명이 길고 직무에 대한 불만은 스트레스, 권태, 동맥경화, 소화불량, 고혈압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2) 조직의 입장
1) 직무 만족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2) 조직 내 인간관계도 원만히 유지된다,
3) 이직률과 결근율이 감소되어 생산성 증가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다,
4) 직무에 만족하는 구성원의 외부 PR로 신입사원의 원활한 충원과 일반 대중의 조직에 대한 호감을 유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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