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만족] 직무만족 태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무만족 태도 연구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직무 만족
1. 직무만족의 정의와 특징
2. 직무 만족의 중요성
3. 직무 만족의 영향 요인
4. 직무만족의 이론
5. 직무만족의 측정
6. 직무만족과 조직 유효성의 관계
Ⅱ. 직무 몰입
1. 직무몰입의 개념
2. 직무몰입의 특징
Ⅲ. 조직 몰입
1. 조직몰입의 개념
2. 조직몰입의 차원
3. 조직물입과 결근율 및 이직률과의 관계
4. 조직몰입의 선행, 결과 변수
5. 조직몰입의 관리 방안
- 본문내용
-
Ⅰ. 직무 만족
1. 직무만족의 정의와 특징
개인의 직무에 대한 태도를 말하며, 직무에 대한 정서적 반응으로서 자기성찰을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으며, 원하는 것과 실제간의 주관적인 격차이므로 상당히 주관적 개념이라는 특징이 있다.
2. 직무 만족의 중요성
(1) 조직 외부의 입장
1) 가치 판단 측면
직장인들은 일상의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내고 인간은 삶이 충족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직장생활은 개인에게 만족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직무 만족은 조직의 부담하는 사회적 책임의 한 범주가 된다.
2) 정신 건강 측면
직장생활의 불만족은 전이효과로 인해 가정생활과 여가생활 나아가 삶의 불만으로 연결될 수 있다.
3) 신체적 건강 측면
일에 만족을 느끼는 사람은 수명이 길고 직무에 대한 불만은 스트레스, 권태, 동맥경화, 소화불량, 고혈압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2) 조직의 입장
1) 직무 만족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2) 조직 내 인간관계도 원만히 유지된다,
3) 이직률과 결근율이 감소되어 생산성 증가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다,
4) 직무에 만족하는 구성원의 외부 PR로 신입사원의 원활한 충원과 일반 대중의 조직에 대한 호감을 유도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