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업무만족(직무만족도, 직무만족) 선행연구, 현황,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업무만족(직무만족도, 직무만족)과 이직, 고객자본, 호텔종사원 업무만족(직무만족) 설문조사 사례,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업무만족(직무만족도, 직무만족) 선행연구
Ⅲ.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업무만족(직무만족도, 직무만족) 현황
Ⅳ.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업무만족(직무만족도, 직무만족)과 이직
Ⅴ.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업무만족(직무만족도, 직무만족)과 고객자본
Ⅵ.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업무만족(직무만족도, 직무만족) 설문조사 사례
Ⅶ. 향후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업무만족(직무만족도, 직무만족) 개선 방안
1. 원숙(maturity)
2. 낙관주의(optimism)
3. 적극적 태도(positive attitudes)
4. 쾌활성(pleasantness)
5. 관용(tolerance)
6. 개방성(open - mindedness)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Bass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일련의 연구자들로 Avolio, Goodheim, Waldman 그리고 Einstein등이 있으며, 그들은 MLQ(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라는 다요인 리더쉽 설문지를 이용하여 직무할당량보다 더욱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부하의 동기를 의미하는 가외노력, 리더에 대한 만족, 리더와 작업단위의 유효성 등의 리더십 효과변수와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행동요소들이 높은 정(+)의 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거래적 리더십의 경우, 상황적 보상은 전술한 3개의 리더십 효과변수와 일관되게 정(+)의 관계를 보였지만, 예외적 관리는 일관되지 못한 결과를 보였다. 즉, 예외적 관리는 연구에 따라 정(+)의 관계를 보인 경우도 있었고, 부(-)의 관계를 보인 경우도 있었다.(Bass, 1985)
Heymann(1992)은 Bass가 구별지은 변혁적 리더와 거래적 리더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면서 서비스 기업의 QM(Quality Management)을 위해서는 변혁적 리더행동이 더 효과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변혁적 리더들은 존경받는다. 그들은 높은 가능성을 전하고 지식, 합리성과 사려 깊은 문제해결력을 촉진시킨다. 결국 그들은 개인으로서 종사원들을 다루며 인간적 관심을 부여한다.
거래적 리더들은 표준에서 벗어나는 행위들을 탐색하고 지켜본다. 그리고 그 행위들을 바르게 고친다. 그들은 표준들이 만족된다는 확실한 단계에서보다는 오히려 만족되지 않는 단계에서 중재역할을 한다.
홍성화(1999)는 기존의 Burns와 Bass 등이 제시한 변혁적 리더십 이론을 한국의 호텔기업을 대상으로, 인적자원을 중시하는 호텔기업에서도 변혁적 리더십이 기존의 거래적 리더십과 비교하여 그 유효성에 있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와 리더십 유효성을 호텔에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한편,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구성변수들의 유효성 파악을 위해 4개의 종속변수를 설정하였는데, 이 중 종사원 만족, 기대이상의 성과, 리더십 유효성 인식변수는 다요인 리더십 설문지(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MLQ)를 이용하였다.
- 참고문헌
-
권용우 외 1명 : 호텔·외식 조리 종사원의 직무 만족이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 2009
김영미 : 호텔종사자의 감정노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2012
김석영 : 호텔종사원의 경력관리와 직무만족, 직무몰입, 고객지향성과의 영향관계연구, 동명대학교, 2010
박숙진 외 1명 : 호텔기업 중간관리자의 조직몰입-직무가치-직무만족 경합모델, 한국콘텐츠학회, 2011
전유정 외 1명 : 특급호텔 종사원의 성격특성이 직무만족과 소진에 미치는 영향, 대한관광경영학회, 2011
조영대 : 호텔종사원의 갈등지각수준과 조직신뢰가 직무만족 및 직장몰입에 미치는 영향, 대한관광경영학회,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