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GS칼텍스, 교보생명, 르노삼성자동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3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업의 사회공헌의 개요와 GS칼텍스, 교보생명, 르노삼성자동차의 사회공헌 활동에 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기업의 사회공헌 개요
1) 기업의 사회공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2)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중요성
Ⅱ. GS칼텍스의 사회공헌 활동
1) Slogan & Mission
2) 사회공헌 활동
2) GS칼텍스 사회공헌 사례
Ⅲ. 교보생명의 사회공헌 활동
1) 교보생명 사회공헌활동 체계
2) 교보생명의 사회공헌 활동
3) 교보생명 사회공헌 사례
Ⅳ. 르노삼성자동차의 사회공헌 활동
1) 사회공헌 활동
2) 르노삼성자동차 사회공헌 보도기사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기업의 사회공헌 개요
1) 기업의 사회공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은 사회문제를 일시적이 아닌 장기적인 민간차원에서의 사회문제 해결이며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비영리적인 행위 전부를 의미하는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사람과 그들의 지역사회 및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에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사람과 사회에 해를 끼치는 경우에는 기업의 전략을 수정해야 하며, 심각한 해를 끼칠 경우 기업의 이익을 포기할 수도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아가서 보다 적극적으로는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위해 재원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때 기업과 양자가 이득을 얻는 상생의 효과가 있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주요 개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기업은 이윤추구를 위해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 이상의 책임을 가지고 있다.
② 이러한 책임은 중요한 사회적 문제, 특히 기업이 야기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③ 기업은 주주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좀 더 확장된 후원 조직이 있어야 한다.
④ 기업은 단일 시장 거래를 넘어서서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⑤ 기업은 경제적 이익에만 중점을 두기보다는 넓은 범위에서 인간 가치를 위해 일해야 한다.
2)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중요성
(1) 기업의 이윤 추구 방식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오늘날 시장에서는 비슷하고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경쟁 기업들 간의 각축장이 되었다. 이러한 시장에서는 가격, 품질, 디자인 등에서 우위를 점해야만 경쟁력을 갖춘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 GS칼텍스, http://www.gscaltex.co.kr/
• GS칼텍스, 「사회공헌 홍보리플렛」
• 교보생명, http://www.kyobo.co.kr/
• 교보생명, 「2007년 사회공헌 백서」
• 다솜이재단, http://www.dasomi.org/
• 르노삼성자동차, http://www.renaultsamsungm.com/
• 전국경제인연합회, http://www.fki.or.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윤희주(2004)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지원(2005) 「국제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서경대학교 대학원 논문
• 한국경제, 2008.10.26
• 뉴시스아이즈, 2009.09.15
• 연합뉴스, 2009.08.27
• 경향신문, 2009.04.30
• 한국일보, 2009.06.10
• 이데일리, 2009.04.23
• 매일경제, 2009.04.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