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GS칼텍스, 교보생명, 르노삼성자동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3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의 사회공헌의 개요와 GS칼텍스, 교보생명, 르노삼성자동차의 사회공헌 활동에 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기업의 사회공헌 개요
1) 기업의 사회공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2)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중요성

Ⅱ. GS칼텍스의 사회공헌 활동
1) Slogan & Mission
2) 사회공헌 활동
2) GS칼텍스 사회공헌 사례

Ⅲ. 교보생명의 사회공헌 활동
1) 교보생명 사회공헌활동 체계
2) 교보생명의 사회공헌 활동
3) 교보생명 사회공헌 사례

Ⅳ. 르노삼성자동차의 사회공헌 활동
1) 사회공헌 활동
2) 르노삼성자동차 사회공헌 보도기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기업의 사회공헌 개요

1) 기업의 사회공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은 사회문제를 일시적이 아닌 장기적인 민간차원에서의 사회문제 해결이며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비영리적인 행위 전부를 의미하는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사람과 그들의 지역사회 및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에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사람과 사회에 해를 끼치는 경우에는 기업의 전략을 수정해야 하며, 심각한 해를 끼칠 경우 기업의 이익을 포기할 수도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아가서 보다 적극적으로는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위해 재원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때 기업과 양자가 이득을 얻는 상생의 효과가 있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주요 개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기업은 이윤추구를 위해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 이상의 책임을 가지고 있다.
② 이러한 책임은 중요한 사회적 문제, 특히 기업이 야기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③ 기업은 주주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좀 더 확장된 후원 조직이 있어야 한다.
④ 기업은 단일 시장 거래를 넘어서서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⑤ 기업은 경제적 이익에만 중점을 두기보다는 넓은 범위에서 인간 가치를 위해 일해야 한다.

2)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중요성

(1) 기업의 이윤 추구 방식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오늘날 시장에서는 비슷하고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경쟁 기업들 간의 각축장이 되었다. 이러한 시장에서는 가격, 품질, 디자인 등에서 우위를 점해야만 경쟁력을 갖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GS칼텍스, http://www.gscaltex.co.kr/
• GS칼텍스, 「사회공헌 홍보리플렛」
• 교보생명, http://www.kyobo.co.kr/
• 교보생명, 「2007년 사회공헌 백서」
• 다솜이재단, http://www.dasomi.org/
• 르노삼성자동차, http://www.renaultsamsungm.com/
• 전국경제인연합회, http://www.fki.or.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윤희주(2004)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지원(2005) 「국제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서경대학교 대학원 논문
• 한국경제, 2008.10.26
• 뉴시스아이즈, 2009.09.15
• 연합뉴스, 2009.08.27
• 경향신문, 2009.04.30
• 한국일보, 2009.06.10
• 이데일리, 2009.04.23
• 매일경제, 2009.04.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복지] 시니어클럽 조사
  • 사회 시니어클럽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다.① 지역사회 노인에 맞는 일자리를 개발하고 보급하며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노인의 경제와 사회 활동의 기회를 확대한다. ② 노인 인력을 창조적으로 활용함으로 국가의 생산성을 제고하고 연령이 아니라 능력이 중심이 되는 고령사회의 기반을 구축한다. ③ 경륜과 경험을 지닌 노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참여, 소득창출 등의 종합적 노인복지를 도모한다. 3. 시니어클럽이 설립된 배경1)

  • GS칼텍스 자기소개서 생산관리·품질관리 공정관리 금속?금형전기설비해외영업·무역영업회계·재무·세무·IRR&D(연구개발)0K
  • 생명공학부를 복수로 전공하며, 00캠퍼스와 00캠퍼스를 오가는 일정에서도 배움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4.09’라는 높은 평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삼성드림클래스에서 프로그램 담당 진행강사를 맡으며 ‘현지인’이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이는 스펀지 같은 ‘흡수력’으로 업무를 빨리 이해하여 대외활동에 금방 적응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앞으로 GS칼텍스의 신입사원이자 플랜트를 운영하는 공정 엔지니어로 어떤 환경에서

  • [경영학] [경영학]국민은행 기업분석 및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차별화전략
  • 활동지역은 아시아이지만 내부 조직 및 사업 시스템은 세계적 은행과 견주는 수준의 경쟁력을 추구합니다.그리고 전통적인 은행 업무를 근간으로 고객의 다양한 금융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은행 역량을 확대해 갈 계획입니다.또한, KB 국민은행은 사업을 영위하는 국가 및 Community에 대한 책임을 다하여 사회 공헌 차원에서도 모범적인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2) 핵심가치고객지향은 모든 생각/행동의 근간이 되는 가치입니다.외부적으로는 모

  • [경영학개론] 국민은행 기업 분석
  • 활동지역은 아시아이지만 내부 조직 및 사업 시스템은 세계적 은행과 견주는 수준의 경쟁력을 추구합니다.그리고 전통적인 은행 업무를 근간으로 고객의 다양한 금융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은행 역량을 확대해 갈 계획입니다.또한, KB 국민은행은 사업을 영위하는 국가 및 Community에 대한 책임을 다하여 사회 공헌 차원에서도 모범적인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2) 핵심가치고객지향은 모든 생각/행동의 근간이 되는 가치입니다.외부적으로는 모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기업이나 주거인구, 관광객을 유치하고 만족시키는 모든 종류의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장소 마케팅 전략은 서구 사회에서는 1980년대 이후, 한국에서는 1990년대 이후 실제 지역에 적용되기 시작했다.2. 관련용어 관광마케팅, 도시마케팅, 지역차별화마케팅3. 장점 장소마케팅은 내부적인 효과로 지역 정체성의 확립, 지역 이미지 창출, 지역주민의 삶의 질 제고, 지역에 대한 자긍심 고취, 지역의 문화와 자원에 대한 관리와 차별화 등의 장점을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