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회학] 국내의 CSR 활동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에 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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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국내 CSR 활동 현황 및 문제점
1. 이해당사자들의 활동 현황
2. 국내 CSR 활동의 문제점

Ⅲ. 국내 CSR의 진척을 위한 활동과 논의들
1. IFA를 통한 CSR.
2. 정보보고의 제도화-Bilan Social의 사례를 중심으로.
3. CSR 활동과 사회책임투자(SRI)과 연계.
4. ISO26000 대응을 통한 CSR 대응.
1) ISO 26000 진행현황.
2) ISO 26000의 한계점에 대한 언급.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국내 CSR 활동의 문제점.
현재 국내의 CSR의 진행상황은 전반적으로 미흡하며 따라서 그러한 부분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우선은 한국의 CSR의 첫 번째 주체라고 할 수 있는 기업의 경우 그 적극성의 면에서 선진국의 경우에 비해 부족한 면이 있다. 한국 기업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개념보다 ‘사회공헌활동’이라는 개념을 즐겨 사용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국내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활동은 온정주의적이거나 혹은 전통적 개념의 자선활동에 치우쳐 있다.(박병옥). 게다가 CSR이 대상으로 하는 주체들 역시 1차 이해당사자들보다는 2차당사자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지적은 점점 많은 기업들이 정기적으로 발간하고 있는 지속가능보고서를 살펴보면 좀 더 명확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삼성전자(http://www.samsung.com/sec/), KT(http://www.kt.com/) 지속가능보고서 참조.

삼성의 예를 들어보자면 우선 2차 이해당사자들과 관련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환경부분, 나머지 인권, 사회부분, 제품 책임의 부분에서는 그 내용이 체계적으로 잘 명기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환경부분의 경우, 원료나 대기 배출물, 폐수 폐기물 등에서의 비율적인 부분에서 연도별 배출량, 오존층 파괴 물질 사용량 등의 수치를 정확하게 나타내고 있으며, 차별금지의 조항과 아동노동과 강제노동의 엄격한 금지, 부패 위험이 분석된 사업단위의 수와 그 비율에서는 전사리스크관리(ERM) 시스템을 구축 등의 내용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또한 또 고객만족도의 부분과 고객으로부터의 불만 건수와 고객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조항에서도 고객정보 보고 시스템과 법규 위반 건수 등으로 잘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의 활동에 주요한 1차 당사자들에 대한 책임활동에 대한 언급은 누락되거나 구체적으로 명기되지 못한 경우가 많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먼저, 경제부분의 EC3 부분에 ‘퇴직자들을 위한 연금 지원 범위 등의 프로그램’의 내용에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보다는 그냥 보험을 해준다는 것 하나로 나타내고 있고, 이미 퇴직한 직원들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나타나고 있지 않다. 그리고 노동에서는 고용의 유형, 이직 건수, 노사관계, 직장의 보건, 복지, 안전 등의 사항에서 환경과 다르게 체계적으로 나타내주지 못하고 있다. 보고서 발표 당시의 삼성은 노조를 가지고 있지 않았는데 협력적 노사관계를 가진다는 말로 보고서의 형식을 갖추어 놓았고, 정규직과 비정규직에 대한 것도 자세히 나타내고 있지 못하다. 또 직원들의 보건, 복지, 안전 등의 문제에서도 삼성보고서를 보면 알 수 있겠지만, 2008년까지의 국내 재해율만 표로 구성해놓고 안전보건교육에 대한 현황만 해놓았을 뿐이다. 직업병이나 손상일수, 결근, 심각한 질병에 관한 직원과 그 가족, 지역사회 구성원 지원을 위한 교육, 훈련, 상담, 예방, 위험관리 프로그램 등등의 기준에는 맞지 않은 부분만을 구성해놓았다. 국내, 국외의 인력현황이나 비율을 나타내고 있고, 직원의 이직 건수와 그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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