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co Solidario의 한국 서민 금융시장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Banco Solidario 사례분석
1. 설립배경
2. Bancosolidario의 사회적 목적
3. 금융의 방식과 수익모델
(1) 금융방식
※ 연대책임대출(Solidarity Loans)
(2) 수익모델
4. Banco‐solidario가 거둔 성과
Ⅱ 우리나라에 적용가능성
1. 우리나라의 Informal sector
2. 사금융의 폐해
Ⅲ 창업안
1. 설립 의의
2. 시장의 현황과 선결 조건
3. 주요 금융상품과 예상 이익
(1) 그룹대출
(2) 내마음대로 상환
(3) 목표 수익
[Reference]
- 본문내용
-
Ⅰ Banco Solidario 사례분석
1. 설립배경
Bancosol은 ACCION ACCION
1960년대에 설립되었으며, Latin America로 시작해서 USA와 Africa에서 운영되고 있는 사회발전을 위한 NGO임
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ACCION의 회장인 Jack과 Bolivia의 사업가인 Fernardo가 세운 Prodem이 그 모체이다.
Prodem은 빠른 성장을 거듭하며, 전쟁 후의 피폐한 Bolivia사회에서 가장 큰 microcredit finance Microenterprise Finance: 마이크로크레딧(microcredit) 또는 무담보 소액대출(無擔保 少額貸出)은 영세민에게 자활을 할 수 있도록 자금과 사업기회를 마련해 주기 위해 실시하는 대출사업
단체가 되었다. Prodem 이외에도 다른 많은 microfinance finance가 등장하면서(ex. FIE, IdePro 등) Bolivia사회의 Microcredit finance는 더욱 성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non‐profit이라는 특성 하에서 이들의 성장은 제한되어 있었고, 이에 Prodem의 이사회에서는 Prodem의 한 부분을 상업적인 은행으로 변형하여 더 나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다. 즉, 분화된 new‐ Prodem과 자금을 끌어들이는 Bank가 Bacosolidario를 탄생시켰다.
La Paz에 본점을 두고 설립된 은행은 90년대 중반 엄청난 성장과 수익을 달성해냈으며 가난한 이들에게 지속적인 금융방식을 실천한 예로 잘 알려져있다. BancoSol은 지금까지 1,750,000,000달러에서 1,35000000달러 이상에 달하는 micro-enterprise 프로젝트들에 자금을 쏟아왔다. 현재 은행은 3,000,000달러 이상의 전체대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160,000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예금부문에서는 280,000,000달러와 210,000명 이상의 고객을 점유하고 있다. 은행은 8개의 주요도시(La Paz, Cochabamba, Santa Cruz, Oruro, Tarija, Potos?, Sucre and Trinidad)와 100개 지점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Bancosolidario의 사회적 목적
”Microfinance for the underpriveleged is the future of finance.”
(취약계층을 위한 소규모 금융이 금융의 미래이다.)
저소득 임금 계층, 주로 공인되지 않은 영역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금융 서비스를 제
- 참고문헌
-
- Banco Solidario: The Business of Micrefinance, Robert E. Kennedy, Harvard Business School, Jan 19, 2002
- http://www.accion.org
- http://www.banco-solidario.com
- 2005년「사금융피해상담센터」상담현황 분석, 금융감독원, 2006.1.3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