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물류론] E-MART 이마트 물류시스템 설계 조사 및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 례
■ 서론
1. E-MART 선정이유
2. 연역 및 소개
■ 본론
1. E-MART 물류시스템
1) 소터기
2) EDI
3) CAO
4) EAN-14바코드
2. 물류센터와 물류시스템
1) E-MART 물류센터
2) 물류센터의 개요
3) 물류센터 구축 취지 및 전략
4) 물류센터 기능과 역할
■ 결론
1. 개선방향 (RFID 도입)
1) E-MART 입장
2) 경쟁업체의 입장
3) RFID도입 기대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서 론
1.E-MART 선정의 이유
불과 몇 년 전만해도 낯설기만 하던 여러 이름의 대형 할인 판매점들이 이제는 우리활동 영역의 일부분이 된 듯하다. 이러한 대형 할인점 중에서 우리나라의 토종 기업이자 최초의 할인점이고 이 부분에서 외국의 기업들을 제치고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E-MART이다.
할인 매장의 철학은 ‘싸게 사서 싸세 판다’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취지로 시작된 할인 매장의 가격인하는 기존에 존재하던 창고 개방, 재고 정리, 폐업 정리, 바겐세일 등과 같이 기간을 두고 하는 것이 아니라 365일 상시 가격인하를 실시한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점포수와 넓은 유통망, 해외까지 진출한 E-MART의 기초 자료(연혁, 업체 현황, 성과)와 특히 물류 부분에 있어 E-MART의 특징, 향후 방안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2. 연역 및 업체현황
▶ E-mart(신세계) 연혁
<1930~1960년대>
- 1930. 10 : 미스코시 경성지점(신세계백화점 본점 전신) 개점
- 1963. 11 : 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 변경
- 1969. 04 : 국내 최초의 직영백화점으로 출발
<1970~1980년대>
- 1984. 05 : 신세계백화점 영등포점 개점
- 1988. 08 : 신세계백화점 미아점 개점
<1990년대>
- 1991. 11 : 삼성그룹에서 분리, 독립경영 선언
- 1993. 11 : 국내 최초 할인점 신세게 이마트 창동점 개점
- 1993. 11 : 업계 최초로 ‘유통종합 연수원’ 개원
- 1996. 12 : 신세계이마트 물류센터 오픈(할인점 최초 물류센터 운영)
- 1997. 09 : 신세계이마트 상하이점 개점(국내유통업계 최초 해외점포 개설)
<2000년대>
- 2001. 02 : 이마트 30호점(만촌점) 개점
- 2001. 03 : (주)신세계로 상호 변경
- 2001. 11 : 이마트 40호점(은평점) 개점
- 2004. 08 : 이마트 쇼핑몰 오픈(www.emart.co.kr)
- 2007. 12 : 중국 이마트 10호점 상하이 난차오점 개설
- 2007. 12 : 국내 이마트 110호점 동탄점 개점
- 참고문헌
-
l. 문헌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박종현 / 무한 / 2004년8월)
물류용어사전 (운송신문사 / 운송신문사 / 2004)
2. 웹사이트
http://emart.shinsegae.com (신세계닷컴)
http://www.emart.co.kr (E-MART 인터넷 쇼핑몰)
http://www.ddaily.co.kr (데일리 뉴스)
http://www.joins.com (중앙일보)
http://www.korcham.net (상공회의소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rosebud0413?Redirect=Log&logNo=20022154810(블로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