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글로벌 기업 도요타 TOYOTA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기업경쟁전략
국제경영전략
해외경영사례
한국에서의 경영전략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구목적

미국 Big3를 능가하는 자동차 회사

국제경영의 리더로서의 TOYOTA

공격적인 투자로 자동차 업계 1위
탈환 전망??

한국의 TOYOTA 배우기??

TOYOTA의 향후 전략


회사 : TOYOTA㈜

원어명 : トヨタ自動車

국가 : 일본

업종 : 자동차 및 부품

설립자 : 도요타 사키치

설립일 : 1937년

본사 : 아이치현 도요타

현 회장 : 조 후지오


기업연혁

1933년 도요타 자동차부 분리
1937년 “도요타 자동차공업㈜” 설립
1938년 ‘Just In Time’ 방식 개시
1966~76년 “히노자동차”, “다이하쯔” 와 업무 제휴
1984년 도요타와 NUMMI에서 생산개시
1985년 수출누계 200만대 달성
1988년 연간 일본 내 판매 200만대 달성
1989년 미국에 렉서스 디비전 설립
1997년 최초의 하이브리드 양산차 ‘프리우스’ 발표
2005년 영업이익 사상최대 1조 8천억 엔
2006년 세계 1위 자동차 업계로 성장


TOYOTA사람들

1. 실질적인 창업자
도요타 기이치로
“순수 일본의 두뇌와 기술로 자동차를 만들겠다.”라는 창업 이념
“무엇보다 연구 개발이 중요하며 항상 시대에 앞서가야 한다.”
“고객의 요구를 조라, 연구해서 자동차에 만연하라.”2. 변화와 개혁의 최고 경영자
오쿠다 히로시 현 상담역
변화와 스피드
“기업은 고용안정을 중시해야한다.”
강한개혁의 선봉자로 관료주의 동맥경화에 걸린 도요타를 재생시킴.


3. 도요타의 미래 전략가
조 후지오 현 회장
고객과 생산 현장을 최우선
‘환경경영’ 은 가장 중요한 사회공헌활동
‘목표는 아직도 멀었다’
참고문헌
『오노 다이치와 도요타 생산 방식, 지은이:미토세쓰오, 출판사:미래사』

『도요타의 경영 시스템, 저자:門田安弘 출판사:한국공업표준협회』 

『 도요타 최강경영, 저자:사바타 마사하루, 가네다 히데하루, 출판사:일송미디어』

『도요타 벤치마킹, 저자:와키마쓰 요시히도․곤도 데쓰오,출판사:동양문고. 2003』

『도요타 영문 홈페이지, 한국 렉서스 홈페이지』

『위기를기회로바꿔라, 저자:매경이코노미글로벌비지니스팀,출판사:매일경제신문사2003』

『동아일보 ‘경제’면 2004.05.12, 매일경제 2003.12.22, 2004.1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요타(TOYOTA)vs GE 기업경영전략비교분석,CEO비교분석(잭웰치vs오쿠다히로시),사회공헌 CSR사례
  • 글로벌 10을(세계 생산의 10%인 560만대 생산체제 → 일본 405만, 미국 70만, 유럽 75만대) 추진하였다. 비자동차 사업부문의 매출이 18%인 1조3천억 엔에 이르는 등 다각화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익잉여금이 12억 엔 대에 이르는 도요타은행이라는 별칭이 있는 초우량기업이다. (2) 연혁▪ 도요타 자동차(Toyota Motor Company Ltd.)는 1937년 일본 기업으로 등록되었다. 회사 창립자였던 기치로 도요타(Kiichiro Toyota)는 자동차 디자인과 제조 경험이 없는 사람이었다.

  • 전략경영론 - 도요타의 핵심전략 분석
  • 도요타의 핵심전략 분석 기업선정이유 Toyota - 기업소개- 회사 현황 도요타의 전략분석-전략의 배경과 평가- 토요타 생산방식 TPS(Toyota Productivity System)- 평가 렉서스 전략- 렉서스 전략의 외부적 원인 분석- 미국 진출 시 주요 전략들- 렉서스 브랜드- 평가 글로벌 전략- 북미 진출 전략- EU 진출 전략- 아시아 진출 전략결론도요타 선정이유- 자동차 산업은 ‘산업 중의 산업’ 으로서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

  • Toyota가격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요타의 전략
  • 도요타 벤치마킹 34p. 와카마쓰 요시히도, 동양문고www.seri.org - CEO Information, 글로벌 기업의 최근 동향과 부침요인, 2003. 07http://kc.mk.co.kr/storehouse, 매일경제-지식센터 2004, 08http://blog.naver.com/che2005/80003850618 마케팅 하우스생존을 위한 글로벌 전략 -일본자동차산업편P61~63, P76~P82, P93~96,현대경제사회연구원, 김중웅참고문헌- 도요타 초일류경영 (시대의 창)- 낭비 “0”를 실현하는 도요타 개선력 (시대의 창)- Goodbye Oil! TOYOTA (매일경제신문사)- 렉서스, 도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도요타가 해외직접투자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해외진출이 상대적으로 늦었던 도요타는 글로벌 네트워크의 구축 차원에서 해외 직접투자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도요타는 자동차산업 내 우수 경영사례를 지속적으로 벤치마킹 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수출중심의 기업에서 해외 직접투자를 통해 글로벌 생산체계를 갖춘 완성차업체로 변신하고 있다. 스즈키는 인도, 헝가리와 동남아 등 자사가 비교우위를 보유하고 있는 소형 승용차와 경

  • [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중국자동차시장의 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 글로벌 경영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 자동차는 국내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위치에서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고 해외 경영 활동 역시 활발한 수출과 직접 투자로 한국의 대표적인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중국 시장에 이미 진출한 경쟁사들을 분석해 보면 VolksWagen은 중국 시장에서의 선발 주자로서 현재 소형차 부문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GM 역시 중대형차 부문에서 Buick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