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스웨덴 의류기업 헤네스 앤 모리츠 아베(H&M)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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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08.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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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H&M 기업소개

2. 주요 전략 소개

3. 전략적 환경분석 (SWOT 분석)

4. STP 분석

5. 마케팅 믹스 분석 (4P 분석)

6. 경쟁자 분석

7. BCG Matrix 분석


8. 결 론
본문내용

1. 기업소개
헤네스 앤 모리츠 아베 (Henes & Mauritz, AB 약칭 (H&M)는 스웨덴에서 1947년도에 헤네스 (Hennes)라는 명칭의 여성복 매장으로 출발하였다. 1968년에 또 다른 체인점인 모리츠 위드포스 (Mauritz Wildforss)와 합병하며 그 명칭을 헤네스 앤 모리츠로 변경하게 되었다. H&M은 의류 및 그 부속품 디자인, 생산, 소매업에 관여한다. 제품 범위는 화장품 및 그 부속품과 함께 남성, 여성, 아동 및 청소년용 속옷, 스포츠의류를 포괄하는 의류로 이루어진다. 현재 전 세계 28개국에 15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H&M은 50,000명 이상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독일, 스웨덴, 영국 및 노르웨이에 가장 큰 매장을 갖고 있다. 매년 10~15% 정도의 점포 수 확장과 더불어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 현재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까지 그 활동 영역을 점차적으로 넓혀 가는 중이다. 2009년 7월 에는 한국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주 타겟층은 15~34세, 중상층의 소비자로서 스타일리시하고 패셔너블한 아이템을 즐겨 구매하는 사람들이다. 본 기업은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및 중앙 아메리카에 걸친 22개의 생산업체를 가지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활동 중이다. ‘Fashion and Quality at the best price(패션과 품질 모두 가장 좋은 가격에)’라는 모토를 가진 이 브랜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트렌디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2. 주요 전략 소개
H&M이 현재 이와 같은 성공을 거두게 된 이유는 H&M의 주요 전략들이 절묘하게 맞아 들어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H&M의 주요 전략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피라미드식 제품 구성과 2주 이내의 짧은 신제품 개발기간, H&M만의 자체 디자인 개발, 롱 트렌드와 스피디한 제품 개발, 스타 연계 프로젝트와 이벤트 컬렉션 등 5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2-1. 피라미드식 제품구성.
피라미드식 제품구성이란 트렌드 제품과 베이직 제품을 절묘하게 믹스시켜 매장에 배치시키는 것을 말한다. 극단적으로 앞선 첨단 디자인 제품을 꼭지점에 두고 가운데 부분은 일반 소비자들이 소화할 수 있는 패션의류를 배치하고 밑바탕은 베이직한 아이템으로 구성한다. 이를 H&M은 High Fashion, Current Fashions, Modern Basic으로 구분하고 있다. 소비자는 쇼 윈도에 전시되어 있는 트렌디한 패션 스타일에 이끌려 매장을 방문하지만, 실제 구매는 베이직 아이템 또는 일상에 적당한 패션의류 위주로 구매한다. 이를 통해 H&M은 패션의류 쪽에서 Early Adopter 들을 만족시킬 수가 있고, 베이직한 아이템을 원하는 대다수의 소비자들 역시 만족시킬 수가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자신이 트렌디한 아이템을 구입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매장의 분위기나 주변 제품 때문에 트렌디한 제품을 구입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2-2. 짧은 신제품 개발 기간
H&M의 또 다른 강점은 2주 이내의 짧은 신제품 개발기간이다.
대표적인 패스트패션 업체답게 H&M의 신제품 개발 속도는 2주 이내 짧은 기간을 목표로 제작되고 있다. 제품의 디자인에서 매장 전시에 이르는 데까지 보통 2주 이내 기간 소요된다. 우선 신제품의 디자인이 컴퓨터에 입력되면 디자인은 유럽과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 공장에 신속히 전달되고, 전 세계 공장은 1주일 이내로 제작 샘플을 H&M 본사에 보낸다. 샘플 수정이 있을 경우는 같은 과정으로 1주일 이내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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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쓸께요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haejin0***
    (2010.04.30 22: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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