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공정성 이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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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념

2. 조작방법

3. 조직경영에 주는 의미

4. 연구결과와 이론의 한계

5. 사례
본문내용
공정성이론

공정성 이론은 조직 내의 개인이 공정성을 인식하고 반응하는 것에 대한 이론

아담스(J.S. Amams)는 1950년대 사회 심리학자인 훼스팅거(L.Festinger)의 인지부조화(Cognitive dissonance theory)를 체계화 하여, 사람들의 행위는 공정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동기화 된다는 동기의 과정이론을 제시함


2. 작동방법

공정성 이론에서의 투입과 산출

투입(공헌) 산출(보상)
시간
지성
교육/훈련
경험
기술(숙련)
창의성
구성
사회적 지위
·
·
· 급여/상여금
각종 부가혜택(fringe benefit)
도전적 직무부여
직업안정
내재적 보상
경력상승
운명에 대한 불확실성
안락한 근무환경
·
·
·

비교의 대상 내 용
타인(other) 조직내 외의 타인들, 유사하거나 상이한 직장에 있는(또는 유사한 직무를 수행하는)타인들
자기자신(self) 시간차를 둔 자기자신과의 비교 또는 자신의 이삭적 비율과 현실과의 비교
시스템(system) 산업평균, 타사사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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