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해외 M&A의 투자기법과 방어기업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 Summary
▷ 서론
▷ 투자기법
▷ 방어기법
▷ 투자기법과 방어기법 비교
▷ 참고문헌
▷ 마치며
- 본문내용
-
▷ Summary
국경간 M&A는 다국적기업들이 해외투자의 방식으로 선호하는 투자 형태이다. 국경간
M&A는 외국기업의 우수한 기술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고, 기존 고객을 안정적으로 확보하
여 투자 위험을 낮출 수 있으며, 규모의 경제 달성으로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
다. 시장구조 개편에 따라 과점화 현상이 높은 산업 중심으로 기업 생존과 경쟁력 강화 차
원에서 기업 전략적으로나 정부 정책적으로 국경간 M&A를 활용해야 할 필요성에 대한 각
국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M&A 거래규모는 거래가 미미했던 1980년대 이
후 증감을 거듭하다가 2003년부터 급증하기 시작하여 2007년에는 2조 2,343억 달러까지 상
승하였다. 산업별로는 금융ㆍ보험ㆍ부동산업 등 서비스업에 속한 기업들에 의한 인수ㆍ합병
금액이 가장 크며 제조기업에 의한 M&A는 건수가 많은 데 비해 상대적으로 액수가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국경간 M&A에서 사모펀드와 헤지펀드에 의한 투자 비중은 1987년
에 13.7%였던 것이 2007년에는 28.2%로 크게 증가하여 사모펀드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가별로는 해외 M&A 거래금액 상위 15개국의 대부분이 금융선진국이
다. 그러나 2006년을 전후로 선진국뿐 아니라 중국, 인도 등 개발도상국의 기업들도 피인수
자가 아닌 인수자로서 적극적으로 전 세계 M&A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또한 국제적으
로 확산되고 있는 지역 무역협정(RTA: Regional Trade Agreement)으로 인한 국가간 경제
통합으로 국경간 M&A는 장기적으로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국기업의 국경
간 M&A는 전 세계 M&A의 증가 시기인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오히려 감소하였으며
2005년 이후에도 거래금액은 급증하였으나 투자비중은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다. 또한 거래
건수에서 30위, 거래금액은 38위를 차지함으로써 낮은 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주요국들에 비
해 대규모 M&A 비중도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2007년까지 한국수출
입은행 통계에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투자가 M&A형과 그린필드형으로 구분되지 않았
기 때문에 통계자료 확보의 어려움으로 한국기업들의 국경간 M&A에 대한 연구는 연구실
적이 미비한 편이며, 정밀하고도 포괄적인 현황진단과 실증연구가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손재호,“적대적M&A”,매경출판주식회사
☞반병길,“다국적 기업 전략과 관리”,박영사
☞한국기술거래소,“M&A 이론과 실제”
[웹사이트]
☞자본시장연구원:http://www.ksri.org/
☞대외경제정책연구원 :http://www.kiep.go.kr
☞이데일리: http://www.edaily.co.kr
☞한경비즈니스: http://www.kbizweek.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