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SK와이번즈의 스포테인먼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SK 와이번스
2. 스포테인먼트 정의
3. SK와이번스가 추구하는 새 패러다임인 스포테인먼트
4. SK와이번스의 스포테인먼트 전략
5. 결과
6. 긍정적ㆍ부정적 면과 향후 스포츠방향
- 본문내용
-
1) 창단 -SK 와이번스는 SK가 해체된 쌍방울 레이더스의 선수단을 인수해 2000년 3월 31일에 인천을 연고지로 창단한 프로 야구 팀이다. 홈구장은 인천 문학 야구장(30500명)이며, 경기 및 강원 지역에도 신인 지명권을 행사하고 있다.
2) 창단배경 - 쌍방울 레이더스는 1990년 창단되어 2군 리그에서 먼저 한 시즌을 치루고, 이후 1991년부터 1군 리그에 정식으로 참가하기 시작했다. 매년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는 성적이었지만, 1996년과 1997년에 연달아 포스트 시즌에 진출하며 '꼴찌들의 반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쌍방울은 연고지역내 고등학교가 전주고와 군산상고가 전부일 정도로 연고자원이 부족하고, 모기업의 경영위기로 지원도 부실해지자 결국 구단을 계속 운영하기 어려운 위기에 빠진다.
이 때, 한국야구위원회는 대기업인 SK를 끌어들여 쌍방울을 인수케 한다. 그러나 연고지의 수도권 이전을 위해 SK측은 쌍방울을 인수하라는 KBO의 제안을 거절한다. 그 후 쌍방울 구단은 해체 되었으며, SK는 인천을 연고로 신생팀을 창단한다. 8개 팀이 7개 팀으로 줄어들 것을 우려한 KBO는 신생팀 SK에게 2차 우선지명권을 3장과 나머지 7개 팀에서 보상 선수를 1명씩 지명할 수 있게 하며, 다른 팀과 달리 외국인 선수도 3명을 영입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또한, 해체된 쌍방울의 선수를 영입하는 방법으로 프로 야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과거 삼미 슈퍼스타즈를 인수한 청보 핀토스나, 청보 핀토스를 인수한 태평양 돌핀스, 태평양 돌핀스를 인수한 현대 유니콘스, MBC 청룡을 인수한 LG 트윈스에는 주어지지 않았던 파격적 조치로서, SK 그룹을 프로 야구에 참여시키려 했던 당시의 노력을 엿볼 수 있게 한다.
Ⅱ. 스포테인먼트 정의
1) 스포츠의 정의 - 내적 또는 외적 요인의 결합에 의하여 참가동기가 유발된 개인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활발한 신체 발현을 포함하거나 비교적 복합적 신체기능을 구사하는 제도화된 경쟁적 활동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