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객실경영] 호텔 패키지상품 기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패키지 선정 동기
2.호텔소개
3.운영프로그램
4.패키지 가격
5.예상타겟
6.경쟁상품 분석
7.SWOT분석 및 대안
8.홍보방법/마케팅
9.전망/제안점
본문내용
1.패키지 선정 동기

결혼식 비용 한쌍당 1200만원꼴… 4조원 넘는 '황금시장'
우리나라에서 '결혼식'과 관련된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나 될까?

전문가들은 평균 결혼식 비용 통계와 연간 혼인 건수(2007년 기준 34만3500여건), 예식업계 연간 매출액 등을 토대로 결혼식 시장 규모를 4조원대로 추산하고 있다.

결혼정보업체 '선우'가 운영하는 한국결혼문화연구소가 2007년 결혼한 신혼부부 321쌍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결혼식 비용으로 한 쌍당 평균 1204만원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집값·예단·예물·혼수 등을 제외하고 대관료·식대·꽃·사진 등 '결혼식' 그 자체만을 위해 쓴 돈이다. 한 쌍당 평균 결혼식 비용과 혼인 건수를 곱했을 때 2007년 현재 우리나라 결혼식 시장의 규모가 4조원대에 달한다는 것이다.

이는 1999년(1조6470여억원)과 비교하면 약 2.5배 증가한 규모다. 결혼건수는 8년 전 36만407건에 비해 4.7% 감소한 34만3559건이지만 커플당 결혼식 비용이 평균 457만원에서 1204만원으로 증가하면서 시장 규모는 오히려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결혼정보업체 '듀오'의 손혜경 웨드사업부 본부장도 비슷한 계산을 내놨다. 손 본부장은 "작은 웨딩홀에서 특1급 호텔까지 장소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평균 식대 3만원, 하객 300명, 꽃 장식 등 부대비용을 100만원으로 보면 '결혼식' 비용으로 1000만원은 잡아야 한다"며 "드레스, 메이크업 등을 포함하면 아무리 절약해도 한 쌍당 평균 1200만원 안팎의 비용이 든다"고 말했다.





한때 불법이었던 호텔 결혼식, 이젠 '와글와글'
품격 갖춘 예식장 별로 없어
영향력 과시 기회로도 활용
단 한번의 예식에 대기업 대졸 평균 초임(3100만원·인크루트 조사)의 2배 넘는 돈을 내고, 반년 넘게 줄을 서면서까지 특급 호텔에서 결혼하려는 까닭은 무엇일까.

우선 호텔을 제외하면 품격을 갖춰 예식을 할 만한 공간이 별로 없다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 하루에 6~7쌍의 결혼식을 올리는 상업적인 웨딩홀, 신자가 아니면 거부감을 느낄 수 있는 교회나 성당을 제외하면 호텔 말고는 딱히 갈 만한 곳이 없다는 것이다.

지난 4월 서울 잠실의 특급호텔에서 딸을 결혼시킨 H(여·50)씨도 강남에 있는 웨딩홀 여러 곳을 알아보다가 결국 호텔을 선택한 경우다. H씨는 "웨딩홀들은 1시간 안에 식을 마치는 조건인 데다가 '패키지'라며 이것저것 내키지 않는 이벤트까지 강요했다"고 말했다. 웨딩플래너 정모(31)씨는 "특히 사업가, 대기업 CEO 등 사회적 지위를 갖춘 그룹에서 이 같은 경향이 강하다"고 말했다.

결혼 연령이 높아지면서 신랑과 신부가 결혼자금을 넉넉히 모으고, 이에따라 고급스러운 예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점도 호텔 예식이 많아지는 한 이유다. 한준(43)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는 "한국 사회 지도층의 경우, 자녀의 결혼은 단순한 가족 행사를 넘어 부모들의 사회적 지위와 영향력을 과시하고 확대하는 행사"라고 말했다. 자녀 결혼식을 '연줄 확대'와 같은 비즈니스 기회로도 사용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신랑·신부가 작고 간소한 결혼을 원하더라도 부모들이 특급호텔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한 교수의 분석이다.


참고문헌
롯데호텔 http://www.lottehotelseoul.com/index.asp
조선일보 정지섭 5/6 한때 불법이었던 호텔 결혼식, 이젠 '와글와글'
조선일보 이인묵 5/7 결혼식 비용 한쌍당 1200만원꼴… 4조원 넘는 '황금시장'
통계청블로그 기자단 http://blog.naver.com/hi_nso?Redirect=Log&logNo=1300448708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Hospitality 산업의 인사 관리에 대한 연구
  • 객실이나 서비스에 대한 신고 처리 즉 일반호텔의 리셉션과 같은 기능을 한다. 유 사직종 근무자 우대- Korean Cook(한국인 요리사) : 한식 요리를 전담하며, 현지 로컬 요리사들에 게 한식 요리 Training을 담당한다. 한식 요리 사 자격증 필수, 관련경력 최소 2년 이상자- Excursion(미니관광) : 외부 관광을 안내하고 Guide역할을 보조한다.- Boutique(부띠끄) :Club Med 자체 내 상품 판매점에서 손님의 통역과 쇼핑을 돕는다.- Mini Club(미니클럽) & Petit Club(쁘띠클럽):

  • 유럽 스포츠관광 상품 기획안
  • 상품판매에 있어 긍정적 영향을 미쳐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스포츠 관광의 붐으로 내국인의 국내 스포츠 관광은 물론 외국인의 국내 스포츠 관광으로 이어져 경제활동에 이바지 할 수 있다. - 이미 많은 관광상품이 수 많은 관광사에서 판매되고 있다.- 타사에서 더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제시할 수 있다.- 관광객 개개인의 취향과 여행패턴이 다르므로 패키지 일정이 여행자들에게 부정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기대효과해외 스포츠 관광 상품의 소

  • [관광] 정선카지노에 대하여
  • 호텔, 카지노, 테마파크에 대한 강한 아이덴티티 형성b)친근하고 유쾌한 캐릭터를 통해 이미지 전환 - 가족, 어린이 고객 유치c)캐릭터 상품 판매에 의한 수입 & 캐릭터 라이센스를 통한 로열티 수입(매출액 5%지불)d)홍보 및 광고 효과 극대화3.캐릭터 사업제품소개a)인형류-컨셉: 친근함 + 다양한 상품 + 다양한 디자인 + 테마파크-특징1>-디자인의 다양화 의상(소품) : 스키웨어을 입은 캐릭터(스포츠 선글라스, 스노보드) 골프웨어를 입은 캐릭터(골

  • [일본경제론] 한,일 관광 산업 비교
  • 상품화 하면 새로운 관광기회를 마련하고 관광매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관광 산업의 경우 관광 시에 발생하는 작은 문제점이 그 지역의 이미지를 크게 손상시킬 수 있는 만큼 제주도 또한 현재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서 여러 가지 사소해 보이는 문제들, 예를 들면 제주 여행상품을 운영하는 여행사들이 일정을 멋대로 바꾸거나 싸구려 음식을 제공하는 등의 문제들을 조속히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있어야 하겠다. 자연적, 문화적, 의료적인

  • [학사] 강원도 지역축제 현황과 활성화 방안
  • 상품화의 가능성을 확대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축제 관광상품 개발을 위해서는 축제기간을 2주 이상으로 연장할 필요가 있다.현재 강원지역 관광축제의 평균 개최기간은 2.9일로써 축제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에 커다란 제약요인이 되고 있다. 축제 개최기간을 연장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축제 전후의 기간을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축제기간을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2) 축제 패키지 관광상품 개발 축제 개최시기의 고정화 및 기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