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진로소주 해외진출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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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주)진 로
1)진로회사 소개
2)수상내역 및 연혁
< 일본사례 >
1)일본 진출 과정
2)일본의 시장 환경
3)일본진출사례 4P분석
4)진로의 일본시장 현황
5)성공요인
6)관련기사
본문내용
1)회사소개
회사명: 진로
설립일자: 1924년 10월 3일
대표자: 박유광
업종: 주류제조업
진로는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우리나라 서민들의 애환을 달래주는 술, 소주를 제조하는 회사이다. 고(故) 장학엽 회장이 1924년 10월 3일 평남 용강군 진지동에 진천(眞泉)양조상회를 세우면서 출발한 진로는 우리나라에서 8번째로 오래된 회사다. 회사를 설립하면서 내놓은 ‘眞露(진로)’라는 제품명은 생산지인 진지(眞池)의 ‘眞(진)’과, 소주를 증류할 때 술방울이 이슬처럼 맺힌다 해서 ‘露(로)’를 따 지은 것이다.


(1)국내
진로는 지난해 전국 소주시장 M/S 55.4% 를 달성하였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98년 출시 이후 단일 품목으로 최단기간내 최다판매라는 신기록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참진이슬
로는 지난 5월 84억병 판매를 돌파하였다.
판매량을 살펴보면 98년 10월 출시된 참이슬은 6개월 만에 1억병을 돌파했으며, 9개월 만에 2억병,
11개월 만에 3억병, 3년11개월 만에 40억병을 판매, 2003년 60억 돌파, 2005년 5월 현재 84억병 판
매하는 등 국내 소주사상 최단기간에 최다판매기록을 세웠다.
참진이슬로가 국내 소주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것은 소비자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기 때문이다. 우선 국내 최초로 대나무숯 여과공법을
도입해 잡미와 불순물을 제거함으로써 깔끔하고 깨끗한 맛을 실현한 것이 주효했다. 1000℃의 고온에
서 구원 낸 대나무 숯은 천연 미네랄 공급효과가 있어 물을 맛있게 하고 생체리듬을 조절, 세포를 활
성화하는 역할도 한다. 진로는 대나무숯 여과공법에 대해 '죽탄과 죽탄수를 이용한 주류의 제조방법‘
으로 기술특허도 획득했다.
기존소주에 비해 도수가 낮아 부드럽다는 점도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했다. 출시 당시 참진이슬로는
알코올도수 23도로 기존 소주보다 2도나 낮았다. 부드러운 술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기호를 정확하게
파고든 셈이다.
감각적인 패키지와 네이밍도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요소이다. 패키지는 부드럽고 깨끗한 느낌의 에머
럴드 그린 컬러를 사용하여 건강, 신선, 자연 지향의 이미지를 추구하고 네이밍은 진로의 한자적 의미
를 우리말로 풀어내면서 깨끗하고 순수함을 연상시킨다.
또한 제품과 모델의 깨끗한 이미지를 잘 연결시킨 광고전략, 온라인을 통한 다양한 판촉활동, 합리적인
가격설정 등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성공요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성공의 가장
큰 비결은 지난 80년간 소주를 만들어 온 진로의 기술력과 신용에 대해 소비자가 사랑을 심어준 결과
라고 할 수 있다


(2)국외
지난 1968년 베트남을 시작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나선 진로는 동남아를 출발점으로 73년 서독에, 75년 미국에 이어 79년 일본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아르헨티나, 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국, 독일, 괌, 이태리, 인도네시아, 멕시코, 네덜란드,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베트남, 카자흐스탄 등 전 세계 60여 개 국가에 진로소주를 수출하고 있다.
수출액은 85년 207만 달러에서 91년 506만 달러, 93년 1,042만 달러, 97년 4천만 달러로 급상승했으며 '98 무역연도(무역협회 기준 : '98.7 - '99.6)에 총 5천3백만 불을 수출, 국내 주류업계 최초로 수출 5천만 불을 달성한데 이어 01년에는 7천만 불 수출 탑을 수상했다. 2004년에는 총 6900만 불의 소주를 수출했다.
세계적 브랜드로 자리 잡은 진로는 1995년부터 세계 유수의 위스키, 보드카, 럼, 진 등의 판매량을 훨씬 앞질러 2000년 단일 브랜드로 당당히 전 세계 증류주 부문 판매량과 판매성장률 부분에서 2위, 판매액 기준으로 세계 8위를 차지하였고, 이어 2001년에는 세계 증류주 시장 판매량 1위에 오르는 성과를 올렸다.
특히 일본에서의 진로소주의 활약상은 눈부시다. 지난 1998년 일본 시장 내 86개 희석식 소주 업체 중 단일브랜드로 1위에 오른 진로소주는 1999년~2004년 7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세계적 브랜드로 자리 잡은 진로가, 어떻게 기업 활동을 하였기에 일본, 중국, 미국 및 세계 시장에 자리 잡을 수 있었는지 대표적인 나라인 일본사례를 통해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1.이수형(1994), 진로재팬의 일본진출 마케팅 사례, 경상논집
2.박진형(1997), 97년 주류시장 전망, 대 신경제연구소
3.진로 홈페이지 www.jinr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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