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분석] 제과산업분석(오리온 크라운 롯데제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4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 분석대상, 선정동기, 분석방법, 분석범위
Ⅱ. 본론
▶ 제과 산업에 대해...
1. 제과 3사 소개
2. 요약 재무제표
3. 재무비율 분석
4. 종합분석
Ⅲ. 결론
- 제과업계의 실적과 전망
*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
Ⅰ. 서 론
* 분석대상 : 제과업체 3개 기업 (오리온제과, 크라운제과, 롯데제과)
* 선정동기 : 국내 제과산업은 오리온제과, 롯데제과, 해태제과, 크라운제과가 1400여의 업체를 보유하고 있어 전체 제과시장 생산액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과점현상을 보이고 있다. 오리온, 크라운, 롯데 이 세 업체에 대한 2년간의 재무분석 비교를 통해 미래 수익성 예측을 해보고자 한다.
* 분석방법 : 인터넷과 PC통신을 이용하여 각사의 홈페이지, 증권거래소, 금융기관, 신용평가(정보)기관 등에 접속하여 자료를 받음.
* 분석범위 : 재무자료와 기업현황을 이용 재무상태의 분석(2003년~2004년)
Ⅱ. 본 론
■ 제과 산업에 대해...
1. 정의
ㅇ 제과는 밀가루나 곡물, 또는 얼음을 이용해 디저트나 간식용으로 먹는 과자의 제조를 말하며, 원재료에 따라 건과, 생과, 빙과로 구분된다. 과자는 양과(건과, 생과, 빙과)와 한과 등으로 대별되는 기호식품으로서 공장에서 자동화과정을 거쳐 대량생산되는 과자류가 일반적이다.
2. 산업의 특성
제과산업은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기보다 소비자의 연령과 기호에 영향을 받는 전형적인 소비재 산업이다. 경기변동에 받는 영향은 적지만 원료의 수입의존도가 높아서 환율과 국제 원자재가 변화에 큰 영향을 받는다. 최근에는 소비자의 기호가 급변하고 있으며 제과산업을 위협하는 다양한 대체재가 개발됨에 따라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과 제품혁신 노력이 부단히 요구되는 산업이다.
ㅇ 자본/노동집약적 산업 - 제과산업은 자동화된 설비로 대량 생산하는 체제임과 동시에 노동력의 소요가 많은 노동집약적 산업이기도 하며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의 질이 생명력이 되기 때문에 신규기업의 진입이 쉽지 않다.
ㅇ 제품수명주기 - 제과의 수명주기는 제품마다 다르지만 40여년의 생명력을 가지고 꾸준히 높은 판매를 보이고 있는 제품도 있지만 다양화, 고급화되는 소비자의 기호변화에 부응하는 신제품의 개발여부가 영업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기업간의 신제품 개발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제품수명주기 단축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사이트 (2년 동안의 재무제표)
http://www.orionworld.co.kr/ => 오리온제과 싸이트
http://www.crown.co.kr/ => 크라운제과 싸이트
http://www.lotteconf.co.kr/ => 롯데제과 싸이트
http://www.nice.co.kr/ => 한국 신용 정보 싸이트
http://dart.fss.or.kr/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싸이트
http://www.lgeri.com/ http://www.seri.org/index.html => L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ciokorea.com/001115/c40.htm
http://www.orionworld.co.kr/webzine/sa2_12/trend_01.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