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분석] 제과산업분석(오리온 크라운 롯데제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 분석대상, 선정동기, 분석방법, 분석범위
Ⅱ. 본론
    ▶ 제과 산업에 대해...
    1. 제과 3사 소개
    2. 요약 재무제표
    3. 재무비율 분석
    4. 종합분석
Ⅲ. 결론
   - 제과업계의 실적과 전망
*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 분석대상 : 제과업체 3개 기업 (오리온제과, 크라운제과, 롯데제과)

* 선정동기 : 국내 제과산업은 오리온제과, 롯데제과, 해태제과, 크라운제과가 1400여의 업체를 보유하고 있어 전체 제과시장 생산액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과점현상을 보이고 있다. 오리온, 크라운, 롯데 이 세 업체에 대한 2년간의 재무분석 비교를 통해 미래 수익성 예측을 해보고자 한다.


* 분석방법 : 인터넷과 PC통신을 이용하여 각사의 홈페이지, 증권거래소, 금융기관, 신용평가(정보)기관 등에 접속하여 자료를 받음.

* 분석범위 : 재무자료와 기업현황을 이용 재무상태의 분석(2003년~2004년)



Ⅱ. 본 론
■ 제과 산업에 대해...

1. 정의

ㅇ 제과는 밀가루나 곡물, 또는 얼음을 이용해 디저트나 간식용으로 먹는 과자의 제조를 말하며, 원재료에 따라 건과, 생과, 빙과로 구분된다. 과자는 양과(건과, 생과, 빙과)와 한과 등으로 대별되는 기호식품으로서 공장에서 자동화과정을 거쳐 대량생산되는 과자류가 일반적이다.


2. 산업의 특성
제과산업은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기보다 소비자의 연령과 기호에 영향을 받는  전형적인 소비재 산업이다. 경기변동에 받는 영향은 적지만 원료의 수입의존도가  높아서 환율과  국제 원자재가 변화에 큰 영향을 받는다. 최근에는 소비자의 기호가 급변하고 있으며 제과산업을 위협하는 다양한 대체재가 개발됨에 따라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과 제품혁신 노력이 부단히 요구되는 산업이다.

ㅇ 자본/노동집약적 산업 - 제과산업은 자동화된 설비로 대량 생산하는 체제임과 동시에  노동력의 소요가 많은 노동집약적 산업이기도 하며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의 질이 생명력이 되기 때문에 신규기업의 진입이 쉽지 않다.

ㅇ 제품수명주기 - 제과의 수명주기는 제품마다 다르지만 40여년의 생명력을 가지고 꾸준히 높은 판매를 보이고 있는 제품도 있지만 다양화, 고급화되는 소비자의 기호변화에 부응하는 신제품의 개발여부가 영업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기업간의 신제품 개발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제품수명주기 단축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2년 동안의 재무제표)
 
  http://www.orionworld.co.kr/   => 오리온제과 싸이트
  http://www.crown.co.kr/   => 크라운제과 싸이트
  http://www.lotteconf.co.kr/  => 롯데제과 싸이트
  http://www.nice.co.kr/  => 한국 신용 정보 싸이트
  http://dart.fss.or.kr/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싸이트
  http://www.lgeri.com/   http://www.seri.org/index.html  => L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ciokorea.com/001115/c40.htm
http://www.orionworld.co.kr/webzine/sa2_12/trend_01.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오리온초코파이 중국시장과 러시아시장 진출전략
  • 산업의 활황, 주고객인 어린이들의 자연적 감소 추세로 시장이 정체되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급변하는 세계경제환경에의 적극적 대응전략이었습니다.이러한 오리온의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전략은 저성장기에 들어선 국내 제과산업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목차0. Abstract Part Ⅰ1. 서론 - 기업선정 동기2. 본론 2.1. 기업소개 2.1.1. 비전과 미션2.1.2. 사업부 구성 및 연혁2.1.3. 기업 재무상황2.2. 시장 환경 분석2.2.1. 국내 현황2.2.2. 국내 식,

  • [경영분석](주)오리온그룹과 초코파이 경영분석
  • 분석 A. 인지도 1위(새우깡 보다 우위/ ’02 세계일류상품선정)B. 광고인지도에 따른 브랜드 파워C. 맛의 차별성시장점유 율 오리온롯데해태오리온66.700% 29% 4.300%오리온3차원 원형 23차원 원형 3시장 점유율경 쟁 사 분 석◆ 78년 롯데제과가 ‘코코아파이’를 출시하면서 그때까지 오리온 초코파이가 독과점 하던 국내 파이시장은 경쟁체제로 바뀌게 됨. ◆ 84년 크라운의 빅파이, 85년 해태의 오예스(미니초코파이), 88년 롯데의 초코파이, 89년 크

  • [경영전략] 오리온 초코파이 경영전략
  • 오리온을 중심으로 한 제과산업 특히, 쵸코파이라는 상품을 성장의 발판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하게 되었으며, 현재 중국에서 쵸코파이 시장 점유율 60%이상을 점하고 있고, 세계 50여개국에 수출하며, Global화에 성공하였기에 , 한 상품만으로도 세계화를 이룬 성공기업의 사례를 학습 할 필요가 있어, (주)오리온을 선정하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2002년도 산업자원부 선정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초코파이를 주요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2. 사례 선정의

  • 롯데제과,오리온,기업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제과제품들지난해 국내 과자 시장은 연이은 악재-아이스크림의 주원료인 각종 유제품 가격이 전년대비 100% 이상 폭등-유가 인상으로 에너지 비용 및 물류비 상승-제품가격의 인상-이물질 검출사건-멜라민 파동국내 제과업체들의 생산활동을 위축과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 위축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제과업체들의 변화에 대해 궁금 # 재무분석 team project 롯데제과 & 오리온제과산업 시장점유율롯데제과 57.2크라운 15.7오리온 27차트 데

  • 제과산업의 메가트렌드와 오리온의 성공
  • 제과산업. 소비자분석제과산업. 소비자분석세계과자 시장의 소비 트렌드즐거움, 편의, 다양성을 넘어 영양, 건강, 안전, 웰빙의 중시됨한국즐거움, 편의, 다양성을 넘어 영양, 건강, 안전, 웰빙의 중시됨즐거움, 편의, 다양성을 넘어 영양, 건강, 안전, 웰빙의 중시됨소비자 선호도오리온제과롯데제과해태제과크라운제과26.1%39.7%18.8%15.4%국내 시장 점유율1234제과산업. 제과산업의 추세Strengths 식품 안전 경영 소비자들에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