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병원 마케팅 성공 사례, 성공요인, 경영 전략, 제도 혁신, 인적 혁신, 환경 분석, 국내 전략,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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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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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1. 제도적 혁신
Critical Path 제도 -> 3-win (환자, 직원, 병원)
직원제안제도
공정한 보상 (성과급제)
인사시스템의 개혁
합동위령제
5S 운동
업무일지 작성
지역사회로의 성과 환원
기술적 혁신
지식경영시스템 구축
자가발전을 위한 업무환경 조성
첨단 의료영상 저장시스템(PASS)도입 (예정)
2. 인적 혁신
발상의 전환 - "병원의 주인은 직원이 아니라 환자다."
직원들의 서비스 질 향상
끊임없는 서비스 마인드의 재무장
요약 및 결론
안동병원의 성공요인
"고객감동"
"지식경영"
3. 병원산업의 방향
포괄적인 각 집단의 통합
각각의 집단에 맞는 차별화 정책을 펴는 통합
기술적 차별화의 적절한 조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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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우리 나라에서는 개인의 능력이나 성실성을 헤아리기 앞서 어느 대학을 나왔는지, 또는 어느 지역 출신인지를 먼저 따지곤 한다. 그러다 보니 각 개인의 잠재력은 무시되기 일쑤다. 이같은 풍토의 가장 큰 폐단은 조직원간의 건전하고 공정한 경쟁을 가로막는다는 것이다. 학연과 지연에 따른 소그룹이 조직 내부에 생기면 이는 소집단 이기주의로 이어져 조직 갈등의 씨앗이 된다. 이 씨앗이 자라면 아무리 능력 있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조직이라도 결국 조직의 응집력이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온다.
모래알이 모여 어떻게 단단한 그릇을 만들 수 있겠는가.
안동 병원은 이같은 고질적인 폐단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더 대우받고 존경받도록 하기 위해 학력·지역 차별을 철폐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초등학교만 나왔더라도 사명감과 성실성만 갖추고 있다면 박사 학위를 갖고 있는 사람보다 조직에서 더 값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나는 병원을 운영하면서 이같은 사람을 많이 목격했다. 출신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성실한가에 따라 그 사람의 생산성과 부가가치가 달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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