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산업]`안동병원` 분석과 앞으로 병원산업의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발표목적

2. 본론

병원산업
병원산업의 일반적인 특성
병원산업의 환경변화요인
병원산업의 산업구조 및 경쟁요인
병원산업의 경쟁우위
병원산업의 당면과제와 대응전략

안동병원
안동병원 소개
안동병원의 성공요인


3. 결론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병원의 경영환경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으며 역사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도록 격심한 변화와 경쟁에 직면해 있다. 세계화, 무한경쟁, 선택기회의 다양화, 고객의 기대상승 등 병원의 내·외적환경의 변화요구는 생존을 위한 어떤 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특히, 1989년 전국민 의료보험이 실시된 이후부터 급격한 의료환경의 변화로 병원산업은 경영상 크게 위축되고 있으며, 사회로부터 합당한 대우도 받지 못하면서 간섭과 규제의 대상이 되어 최근에는 생존의 위협까지 느끼게 되었다.
1998년도 대한병원협회의 자료에 의하면 1997년 4월부터 98년 3월까지 1년간 전국병원의 약 10%에 해당하는 병원이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건복지부에서 조사한 '98년도 결산자료를 분석한 3차의료기관 경영분석에 따르면 의과대학 운영경비 등을 포함할 때에 경상이익률은 -0.45%로 신투자를 통한 의료서비스 향성보다도 생존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는 것이 더 긴급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병원산업의 경제적인 어려움과 더불어 앞으로 의료에 대한 국제화와 개방화, 인구의 고령화 및 생활형태의 변화, 경제발전에 따른 예방 및 건강증진 등 국민의 의료에 대한 기대증가와 욕구의 다양화 등 외부적인 의료환경의 변화는 병원산업을 포괄적인 의료서비스 산업으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때문에 여기에서는 병원산업의 산업구조와 경쟁요인을 분석하고, 병원산업에서 가장 성공했다는 "안동병원"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병원산업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한다.

참고문헌

디지털경영사례 교재
http://www.ciokorea.com/000801/c34.htm 박호경 hk_park@ciokorea.com
http://biz.ajou.ac.kr/choyho/제2강의실/기업문화/기업사례.htm
weekly 매일 http://www.m2000.co.kr/week/980618/061804.html 〈김진수기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잠재성, SWOT 분석, 문제점, 활성화 방안
  • 산업이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의료관광이 한국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데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정부나 지자체도 의료관광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최근 정부는 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국가기간산업과 같이 큰 투자 없이도 가용한 유능한 인재를 동력원으로 쓸 수 있는 의료관광 등의 지식서비스산업에 대한 가치성을 인식하고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을 조성하고 있다. 국회에서 의료법 개정을 통과시키면서 병원에서 해외의

  • [졸업] 의료관광의 활성화 방안-의료관광 목적지로서의 한국
  • 분석 12제1절 국외 의료관광 사례 12제2절 국내 의료관광 사례 20제3절 사례분석에 대한 시사점 25제4장 한국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26제1절 정부차원에서의 지원 강화 26제2절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 27제3절 의료 활동에 대한 신뢰감 형성 28제4절 관광자원으로의 연계 28제5절 인프라 구축 28제5장 결론 29참고문헌 30 의료관광산업의 개념도 4 의료 클러스터의 6가지 유형 5 의료관광의 분류 6 우리나라의 외국인 환자

  • [여행사 경영론] 의료 관광 사례와 자원분석
  • 산업이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의료관광이 한국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데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정부나 지자체도 의료관광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최근 정부는 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국가기간산업과 같이 큰 투자 없이도 가용한 유능한 인재를 동력원으로 쓸 수 있는 의료관광 등의 지식서비스산업에 대한 가치성을 인식하고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을 조성하고 있다. 국회에서 의료법 개정을 통과시키면서 병원에서 해외의

  • 의료관광마케팅
  • 의료관광마케팅Ⅰ. 서론 Ⅰ-1. 의료관광의 정의Ⅰ-2. 의료관광의 발달배경Ⅰ-3. 의료관광의 분류Ⅱ. 본론Ⅱ-1. 국내의료관광산업의 환경 분석Ⅱ-2. 의료관광을 위한 서비스마케팅 이론Ⅱ-3. 의료서비스마케팅Ⅱ-4. 병원 서비스 마케팅 전략Ⅱ-5. 병원프랜차이즈 전략Ⅱ-6. 해외 의료 관광 마케팅Ⅱ-7. 국내의료서비스 마케팅 사례Ⅱ-8. 대구의료관광Ⅲ. 결론- 대구 의료관광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제시Ⅰ. 서론Ⅰ-1. 의료관광의 정의의료관광산업은

  • [경영조직론] 병원산업의 조직분석
  • 2004년 2학기경영조직론팀 프로젝트-병원 산업의 조직 분석-제출일 : 2004년 11월 23일수업요일: 화(4-5교시) ․ 목 (4교시)- 목 차 -Ⅰ. 서 론Ⅱ. 산업 및 기업의 특징1. 산업 특징2. 기업 특징(1) 역 사(2) 내부 ․ 외부 환경요인Ⅲ. 기업의 현 조직의 이해1. 조직규모2. 조직도 / 구조 영향 변수3. 유사성 & 차별성4. 역사의 영향 ․ 기술의 영향5. 각 병원의 특징6. 이론적용Ⅳ. 특별주제1. 조직 변화와 관리2. 조직 학습Ⅴ. 결론* 참고문헌 및 체크리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