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제록스 경영혁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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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장연혁

▣역사

▣ 제록스의 고도성장

2.위기

▣ 경쟁력의 약화

(1) 고객중심적 문화의 약화

(2)경영의 집권화와 관료화

(3) 사업 다각화와 기업문화의 갈등

3.조직혁신

▣ 경영혁신과 품질문화의 개발

(1) 변화분위기 조성

(2) 경쟁적 벤치마킹

(3)노사 협동하의 경영참여

(4)LTQ

(5) LUTI 품질교육

▣ 품질혁신 전략의 효과

(1) 경쟁력의 회복

(2)벌드리지 품질대상 수상

4. 성과와 시사점

▣ 제록스의 품질혁신과 한국기업


본문내용

제록스회사는 1998년 195억 달러의 매출과 5.9억 달러의 순이익을 달성하였고, 시장가치도 338억 달러로 평가되어 미국 기업 중 61위를 차지한 초대형 기업체이다. 제록스는 보통 종이를 사용한 복사기술을 최초로 발명하여 1960년대에 전 세계의 복사시장을 독점하면서 급속히 초대형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에는 복사시장의 독점위치를 유지하지 모하고 일본 기업의 경쟁에 밀려 1970년대 말에는 시장의 선두위치를 일본의 경쟁업체에게 빼앗기는 위기에 당면하였다.
그러나 제록스는 1980년대에 대대적인 경영혁신과 품질문화 조잭개발 전략을 추진하여 경쟁력을 되찾고 사업성과를 획기적으로 전환시키는데 성공하였다. 그리하여 제록스는 ‘미국의 사무라이’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1. 성장연혁

▣역사

1953년 Haloid Company of Canada 설립으로 시작된 세계 시장 진출은 유럽지역 마케팅 파트너로서 영국의 The Rank Organization Ltd를 맞으면서 본격화되었다(1956).
Rank Organization은 MGM, 콜럼비아사 등과 함께 영화제작사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1937년 2월 설립된 후 기업 확장을 거듭하여 1956년에 50:50의 자본합작으로 Rank Xerox를 탄생시켰다. Xerox 914 발매와 함께 놀랄만한 성장을 기록하였고, 판매망도 독일, 이태리, 프랑스, 호주 등 유럽 각국과 멕시코 등 남미지역으로 확장하였으며, 아시아 지역의 시장개척을 위해 1962년 일본의 Fuji Film과 합작으로 Fuji Xerox를 설립하였다.

Rank Xerox의 아시아지역 마케팅 파트너로서, 또 세계 3번째 Xerox 메이커로서 출발(1962)한 일본의 Fuji Xerox는 필리핀의 DRB마케팅사와 914 대리점 계약체결(1965)을 시발로 대만, 인도네시아, 태국 및 한국 등과 합작기업형태 혹은 판매조직형태의 시장진출을 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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