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의 사회적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전반적인 내용

2. 본론...... 국내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 사례
(참고: 해외기업의 성공 사례)

3. 결론...... 오늘날 기업이 기억해야 할 사항
레포트를 하며 내가 배운점들은......



본문내용
1. 서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전반적인 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살펴보면 현대 사회는 복잡하며 사회의 여러 기관과 이익집단들이 상호불가분의 의존관계에 놓여지게 되었다. 특히 기업의 규모와 힘의 확장으로 기업은 사회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는데 기업은 이에 부합하는 책임을 가져야 한다. 또 하나는 사회가 보존하기를 원하는 부와 가치가 과거보다 다양해졌다는 점이다. 따라서 위험한 제품의 판매, 전국적 노조파업, 물의 오염 등과 같은 무책임한 행위로 인한 파괴를 더욱 꺼리게 되었다. 결국 보다나은 공중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책임있는 기업의 행동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게을리 하면 정부의 규제를 받게된다는 점도 사회적 책임이 필요한 이유이다. 정부의 규제는 일단 설정되고 나면 여간해서 철폐되지 않으며, 그 상태가 장기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기업은 그 권력의 한계를 명확히 이해하고 그 권력을 책임있게 행사함으로써 정부가 개입할 가능성을 줄이고, 기업의 자율성을 재고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밖에도 책임있는 행동을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현대의 윤리개념과 관련된 것도 그 이유이다. 기업가는 사회의 규범과 가치를 수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게 된 것이다.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들과 다양한 이해집단들은 기업의 활동에 대해 여러 가지 비판을 가하고 된다. 기업은 이러한 비판을 수용하고 기업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며 사회적 계약을 이행하려고 노력한다. 그 결과 더욱 바람직한 사회로 다가가게 된다. 이렇게 되면 기존의 불만은 줄어들지만 기업에 대한 기대감은 다시 높아져서 새로운 비판을 생기게 되고 이를 수용하려는 기업의 노력이 다시 시작되면서 순환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기업의사회적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기업의 사회중시경영을 위한 사회적 규범을 확립하는데 있어서 자주 거론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오늘날 기업은 기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 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기본원리, 찬반논쟁, 수행원칙을 알아보자.1.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기본원리현대사회

  • 경영학개론
  • 과목 경영학개론주제: 최근 사회적 기업 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많이 언급되고 있다. 또한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의 목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존재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사회적 기업의 정의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정의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종류와 성격4.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사례1)삼성 나눔 빌리지2)즐거운 동행(CJ 제일제당)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산업혁

  • 경영학개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사례의 제시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 하시오
  • 경영학개론 기업의사회적책임의개념과사례의제시를통해기업의사회적책임                    의필요성과의미에대한자신의견해를제시하시오               .목차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1.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미 2.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제시 3.서론최근 기업 경영에 있어서는 단순히 이윤 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배경에는 고객들 .의 기업에 대한 기대치

  • [경영학] 사회적책임을잘하는기업「유한킴벌리」
  • 사회적 책임을 잘 하는 기업 「유한킴벌리」Ⅰ. 기업경영방침(동기)유한킴벌리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여 위생문화 발전을 선도하고 건강과 복지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을 기업의 기본 사명으로 삼고 있다.- 인간존중유한킴벌리는 사원의 안전을 제1순위로 하는 생명존중 정신의 실현, 사원 상호 간의 신뢰형성, 회사와 사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열린 경영의 실천, 회사 성공의 주역인 인재 양성, 성공

  • [경영학원론]기업의 사회적책임과 경영자의 역할..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자의 윤리.I. 들어가며.자본주의 사회가 발전할수록 자본축적의 총아로 뽑히고 있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는 것은 결코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일 것이다. 과거 구 소련이 자본주의와의 대결을 계속하고 있었던 시대에도 코카콜라나 맥도널드 햄버거 등은 이미 러시아인들을 정복(?)하기 시작했었던 것처럼 기업의 power는 국가의 정치적 power를 훨씬 상회하고 있는 지도 모를 일이다. 또한 기업은 자신이 속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